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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과 생활건강] 산후


양산시민신문 기자 / mail@ysnews.co.kr입력 : 2019년 12월 03일
 
↑↑ 한창석
열린한의원 원장
ⓒ 양산시민신문  
한 생명을 잉태하고 출산하는 것은 설레고 행복하며 가슴 뛰게 기쁜 일입니다. 또한 출산은 보편적으로 당연한 삶의 방향인 만큼 건강한 몸으로 건강하게 가정을 꾸리는 것 또한 앞으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한국사회 출산율을 보면, 세계 최저 수준이며, 이는 여러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물론 사회ㆍ국가적 측면의 개선 방향이 필요하겠으나, 개인적인 측면에서 보면 출산으로 여성의 몸에 생기는 큰 부담감도 무시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출산으로 인한 여성의 변화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과 출산이라는 과정을 겪은 여성은 자궁은 물론 신체 모든 인대와 관절 등이 전반적으로 손상됩니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지며, 몸 에너지 또한 떨어져 있는 상태가 됩니다.

출산에 직접 힘이 들어가는 것도 마찬가지이지만, 임신 기간 태아의 집이 됐던 자궁을 허물어 밖으로 보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로를 잘 배출하도록 하고, 부족한 기와 혈을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임신 전에 태아를 위해 쌓였던 에너지가 출산 이후에는 필요 없는 에너지가 돼 ‘습담(濕痰)’이라 불리는 잉여물을 남기게 됩니다. 때문에 출산 후 건강을 회복하는 산후조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충분한 몸조리를 하지 않을 경우 산후 우울증이나 산후풍과 같은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후풍은 기혈 부족으로 인한 체내 열 조절이 잘 되지 않아서 생길 수도 있으며, 인대와 관절 등 손상으로 손목, 골반, 무릎, 허리 등 관절에 통증과 시림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산후풍은 이미 증상이 나타난 후에 치료를 시작하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예방과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출산 후 육아에 집중하느라 증상을 방치하면 평생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추후 자신의 행복을 위해 스스로 건강을 먼저 회복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산후조리는 임신으로 변화한 신체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시기인 산욕기에 바로 시작해야 좋습니다. 자궁 속에 남아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고 신체 기능이 회복하는 산욕기는 산후 6~8주에 해당하며, 이 시기에 몸조리를 충분히 해야 산후풍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산 직후 기간을 잘못 보내게 되면 체외로 나가야 할 잉여물이 쌓이고, 그것을 치워야 할 에너지도 생기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살은 자꾸 찌면서 잘 빠지지 않는 산후 비만으로 연결됩니다. 옛날부터 우리나라는 산후 3주와 100일까지는 몸조리와 모유 수유를 고려해 더 잘 먹고 더 많이 쉬는 것을 강요하는 문화인지라 과잉열량 공급으로 인한 산후 비만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이럴 때 가까운 한의원에서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진맥 후 자신에게 맞는 한약을 처방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산 후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충분한 안정을 취하고 찬바람, 차가운 음식, 심한 온도 변화에 노출되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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