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영위원회는 교육의 주민자치 정신을 구현하는 한편,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학교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인사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 학교운영의 책임을 공유하는 교육공동체로서 단위 학교별로 구성 운영하도록 되어 있는 법적기구입니다. 이러한 취지로 설치된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의 중요 의사결정과정에 학부모와 교직자 지역사회인사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학교운영의 민주성, 효율성, 합리성 확보에 크게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지식과 창의력이 국가의 원동력이 되는 21세기는 교육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지금은 교육개혁의 여러 산적한 교육현안 앞에서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이 삼위일체가 되어 모두 힘을 모아야 될 시점입니다.
그동안 학교운영위원회 도입의 초기단계에서 운영위원들의 의사가 다소 소극적으로 표현되고 최종 결정과정에 학교장의 판단이 작용하는 등 부분적으로나마 학교운영위원회가 비민주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있었다는 비판이 있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다양한 정보의 공유와 개방으로 민주화의 기본개념을 정착시켜 교육자치를 활성화하고 단위학교의 특성과 실정에 알맞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실천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학교운영위원회가 일정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가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때에 학교운영위원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식견과 지혜와 경험을 학교교육발전에 잘 조화, 접목시킨다면 단위학교는 물론 우리 양산지역 교육 전체에 새로운 장이 열릴 것으로 믿습니다.
아울러 양산지역의 학교운영위원회가 내 고장의 교육발전을 바라는 모든 분들의 경륜과 철학을 담아내는 창구로서 새롭고 다양한 정보가 교환되는 아름답고 유일한 만남의 공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정 재 환
양산지역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