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보육교사회] 좋은 어린이집 만들고파…..
사회

[보육교사회] 좋은 어린이집 만들고파…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3/09/27 00:00 수정 2003.09.27 00:00

부산보육교사회 및 해맑은 세상 어린이집(범어 소재)은 좋은 교사가 되고자하는, 좋은 어린이집을 만들고자하는 교사들이 만나 함께 연구하고 보육문제의 걸림돌들을 해결해 나가며 실천하는 멋지고 의욕적인 보육교사들의 단체입니다. 아이들을 사랑하고 자신이 하는 보육 일에 애정과 긍지가 가득한 교사들의 힘찬 모임입니다.

육아의 사회화. 보육의 공공성 확보. 보육교사의 자기권리 찾기. 아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실현해내기 위해 함께 힘을 합쳐나가는 단체입니다. 보육의 미래를 걱정하고 보육 일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께 활짝 열려있습니다. 부모님이나 그냥 관심 있는 분들은 후원회원으로, 현장보육교사 혹은 보육교사지망생들은 정회원의 자리로 ..주인의 자리로 어서들 오십시오!!!

- 부산보육교사회의 역사는?
87년부터 소외. 방치되고 있던 저소득 빈민지역과 공장지역 아동들을 보호. 교육하기 위한 탁아소 설치활동을 벌여온 지역사회탁아소연합회가 순수성과 헌신성의 역사를 고스란히 껴안고 96년 8월 보육의 질을 높여내기 위해선 보육교사가 보육문제 해결의 주체라는 자각으로 보육교사 대중조직인 <부산보육교사회>로 재 출범하였습니다.

- 주 활동은?
회원들을 위한 전체교사 재교육과 회원 만남의 장, 신입회원 교육, 교육연구팀, 보육정책 제안과 연구, 상담활동 .부산시 여성단체연합 활동 참여, 매년 지역 교사들에게 좋은 교육을 제공하는 교사 여름연수와 소강좌 개설 및 교육자료집 발간 교사와, 아동 부모를 위한 다양한 사업과 활동들을 마련해 왔습니다. 이러한 전체활동과 함께 회원들의 일상활동으로는 지회별 모임을 통한 친목과 교육. 관심분야에 따른 소모임 활동들을 해나갑니다.

▶ 소모임 활동 : 비슷한 관심과 요구를 가진 회원들끼리 모여 부족한 분야를 함께 배우거나 전문적인 연구 소모임 활동을 합니다. 소모임 활동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 동안 진행되었던 소모임 내용은 아동관찰 소모임, 발도르프 교육연구소 모임, 옛놀이·노래 연구 소모임, 풍물 소모임, PET소모임, 어린이 건강 소모임, 택견 소모임, 미술치료 연구 소모임, 전통교육연구 소모임, 그림책 소모임 등이 있습니다.
현재는 그림책전문소모임이 의욕적인 활동을 펼쳐가려 노력중입니다.

▶ 부서 활동 : 교육부, 편집부, 조직부, 총무로 꾸려지며 각 부서별 모임과 집행위회의를 통한 협력으로 부산보육교사회 전체활동을 준비하고 실천해 나갑니다.

▶ 전체 교사 재교육 : 전체 교사들의 관심과 요구를 주제로 정해 보육 발전과 교사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월 1회로 진행)

▶ 경상권 보육교사를 위한 여름 연수 주최
98년 <주게스토페디 음악교육>
99년 <어린이집에서의 발도르프 교육>
00년 <우리 아이들과 함께 하는 옛놀이와 노래, 옛이야기>
01년 <잊혀져 가는 우리의 육아 문화와 옛아이들의 놀이와 노래>
02년 <유아문자교육의 반성과 새로운 접근>

▣특별사업 (프로젝트 사업)
△ 시설 아동의 정서·심리적 안정과 어휘력, 사고력 신장 및 내면의 성장을 돕기 위한 `독서·글쓰기 교육`지원 사업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후원사업)
△ 생태.환경교육실천 녹색어린이집 만들기(녹색도시 부산21 후원사업)
△ 여성과 어린이를 위한 평화,인권문화제(행자부후원사업)
△ 어린이 인권문화제
△ 어린이 평화.인권애니메이션영화제
△ 여성과 어린이를 위한 평화음악회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