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캐쉬백 추리이벤트 "일곱번째 열쇠를 찾아서" 등의 전국적인 이벤트 등의 열기와 함께 어린이 대상 추리ㆍ탐정 이벤트가 동굴캠프와 결합된 이 체험캠프는 iTV(경인방송)과 PSB(부산방송) UBC(울산방송) 3사가 주최하고 있다.
양산시 동면에 위치한 `iTV동굴탐정 캠프ㆍ탐정체험관`은 소녀탐정 크래미와 소년탐정 크래디가 두꺼비영감 김무경이 자손들에게 남긴 유산을 찾아주는 과정에서 팀워크와 창의력 추리력 관찰력을 배양할 수 있는 놀이형 학습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체험관은 동면 내송리의 한 야산에 있던 군사용 벙커를 개조하여 만들어졌다.
체험관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국방부에 질의를 했으나 이 벙커의 용도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었다고 전했다.
체험관측은 이 캠프가 △단순한 1회성 놀이가 아닌 놀이형 체험학습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이 팀을 이루어 역할분담을 통해 리더십과 창의력 추리력 관찰력을 배양할 수 있고, △초등학교의 현장학습이나 중ㆍ고등학교 동아리, 학원 등의 야외활동으로 적합다고 말했다.
현재 양산은 물론 부산 울산 통영 창원 등지의 학교와 학원 등에서 관람에 대한 많은 문의가 오고 있다고.
이에따라 체험관측은 부대시설 및 추가적인 아이템을 개발하여 종합적인 체험학습장으로의 발전전망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