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의학칼럼] 금연 이번에는 꼭 성공하자!..
사회

[의학칼럼] 금연 이번에는 꼭 성공하자!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3/11/01 00:00 수정 2003.11.01 00:00

올해도 10월 한 달간 금연침 무료시술을 실시하였다. 결과 다수의 애연가들이 금연에 도전하기 위해 내원하였다.
그러나 이중 몇 분이 금연에 성공할지는 알 수가 없다.

나 역시 한때는 애연가 중의 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이 일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일인지 익히 잘 알기 때문이다.

담배의 해로움은 여기서 새삼 언급하지 않아도 모두들 너무나 잘 알고들 있다. 또한 어느 조사결과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중 60~70%는 언젠가 담배를 끊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도 왜 그 사람들은 쉽게 담배를 끊지 못할까?
거기에는 이유가 있다.

첫째는 담배연기 속에 들어있는 니코틴에 중독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니코틴이 공급되지 못하면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갖가지 금단증상을 나타내어 다시 니코틴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참고로 나의 경우는 금단증상으로 심한 짜증과 불면증이 나타났다.

둘째는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습관적으로 유달리 담배를 많이 피운다 주로 스트레스가 높은 상황이나 식후 또는 화장실 특히 술좌석 등에서 강한 흡연유혹에 휩싸인다. 나의 경우는 술좌석에서 흡연유혹을 이기지 못해 몇 번 실패한 경험이 있다.

이것을 담배에 심리적으로 의존되어 있다고 한다. 그런 점에서 담배는 일종의 마약과 같다. 그래서 힘든 것이다.
금연이 힘들고 어려운 이유를 알았으니 이겨내는 법을 알아보자.
 
▲금연에 들어가기전 준비
금연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이다. 따라서 금연에 들어가기 앞서 자신의 마음을 다지기 위해 특별한 날에 맞춰 금연일을 정한 후 자신의 금연 결심을 주위에 알린다.
그리고 난 후 위에 언급한 흡연의 유혹을 이겨내기 어려운 상황에 대한 대비를 한다. 예를 들면 식후에 바로 산책을 하거나 차를 마시거나 술 약속은 당분간 하지 않는다.
 
▲효과적인 금연방법
금연법에는 서서히 흡연량을 줄여가는 감연법과 한번에 끊는 단연법이 있으며 필요시 금연침이나 니코틴 패치등을 사용한다.
감연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방법이나 성공률은 그다지 높지 않아 권하고 싶지 않으며, 단연법은 특정한 시기를 택해서 단번에 끊는 방법으로 성공률이 높다.
 
▲흡연욕구와 금단증상을 완화하는 법
금연 후 사람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금단증상과 강한 흡연욕구가 생긴다. 이는 신체에서 담배의 위해한 물질이 없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금단증상은 3일이 지나면 사라지나 흡연 욕구는 이후로도 계속된다. 완화 방법으로는 될 수 있는 대로 담배 피우는 장소를 피하며 운동이나 목욕을 하여 땀을 내어주고 과일쥬스나 물을 충분히 섭취한다.

이와 같이 처음 2주를 이겨낸다면 가장 어려운 고비는 넘긴셈이다. 물론 힘들겠지만 모든 일이 그렇다. 힘들고 어려운 만큼 그것을 이겨내면 그 이상의 성취감과 즐거움이 있다.
담배는 물론 의지가 강하고 동기가 확실한 사람은 혼자서도 얼마든지 끊을 수 있으나 대부분의 흡연자는 그렇지 못하다 하지만 금연침 니코틴패치등 보조요법과 모든 행동요법을 동원한다면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

금연 이번에는 꼭 성공하자!

류창근 유창한의원 원장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