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생활체육탐방]-탁구연합회-실내 스포츠로서 누구나 즐길 ..
사회

[생활체육탐방]-탁구연합회-실내 스포츠로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운동-탁구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3/11/15 00:00 수정 2003.11.15 00:00
기술과 전략이 다양
체력이 요구되기도

탁구 라켓을 누구나 한번쯤은 만져 봤을 것이다. 그 만큼 우리 생활 속에 있는 운동이 탁구라고 생각된다. 1971년 일본 나고야에서 미국 닉슨 대통령의 중국방문 계기를 마련하게 한 것이 바로 탁구였다.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핑퐁외교(ping-pong diplomacy)`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양산시 생활체육연합회 탁구 연합회 백창권(탁구연합회 총무)씨를 만났다. 탁구 라켓을 잡은 백창권씨 모습이 예사롭지 않았다. 알고 보니 현 장애인 탁구 국가 대표로 작년에는 대통령 표창장을 받기도 하였다고 한다. 백창권씨에게서 탁구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 탁구연합회에 대해?
― 올해로 8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물론 그 전에도 탁구를 하는 사람들은 많았지만 본격적으로 이렇게 연합회를 결성한 것은 올해로 8년을 맞이하고 있다. 직장, 기관 단체, 동호회까지 해서 약 700~800명이 넘는 사람들이 활동하고 있다. 지금 현재 파악된 직장 동호회만 해도 20개 정도니 그 수는 정확히 파악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이들이 탁구를 하고 있다. 초대회장으로 신태연씨가 4~5년 동안 탁구연합회를 이끌었다. 지금은 이종국씨가 회장직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 6월 25일에 제2회 연합회장배 탁구 대회를 양산시 실내체육관에서 개최했다. 도민체전에도 참가하고 있는데 이번 도민체전에서 탁구부문에서 종합 6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그리고 각종 대회에도 참가하는 동호인들도 있다.
 
그러나 보통 탁구장에서 운동 삼아 하고 있다. 범어와 하북에는 탁구 동호회 전용 경기장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동호인들은 시간 날 때마다 가서 운동을 하고 있다. 지금 하북 탁구 경기장은 새 단장을 하여 이번 달 안에 다시 열 계획이다. 그리고 탁구를 할 수 있는 경기장은 5곳이 있다. 그리고 동호인끼리 교류전을 가지기도 한다.
 
양산에는 하북초등학교와 평산초등학교에 탁구부가 결성되어 있다. 결성된지는 얼마되지 않았지만 탁구 꿈나무 육성에 힘을 쓰고 있다. 이번 SBS에서 개최한 대회에서 초등1학년 부분에서 이슬양이 1등을 하기도 했었다. 또한 각 탁구장에서는 어머니 교실을 마련하여 생활 운동으로써 자리 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방학에는 어린이 탁구 교실을 운영하기도 한다.
 
△ 탁구의 매력이라면?
― 온 몸이 땀으로 젖을 만큼 탁구는 격한 운동이다. 거기에서 오는 상쾌함이라고 해야 하나 그런 것을 느낄 수 있다. 어떤 동호인은 `하면 할수록 빠져드는 마약 같은 운동`이라고 할 정도다.
 
탁구는 실내 스포츠이기 때문에 날씨에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리고 가정이나 직장의 좁은 장소에서 간단한 용구를 사용하여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양산시 회장배 대회에서 실버부(만50세 이상)를 마련하여 경기를 하였는데 20명이 참가했었다. 그리고 현재 동호인 중에서 90세가 다 되어 가는 어르신도 계신다. 그만큼 나이를 먹어도 즐길 수 있는 운동이 바로 탁구다. 남녀 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면서도 운동량도 많은 것이 탁구이다.
 
이 작은 공 하나로 이렇게 기분이 좋아질 수 있냐고 말하는 동호인도 있는데 그 만큼 탁구는 운동으로써도 좋지만 무엇보다 하는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는 운동이라고 생각된다.

△ 앞으로 활동계획?
― 아직 양산시 내에서 경기가 많이 없었다. 그래서 양산시장배, 생활체육연합회장배, 탁구연합회장배 등 한 해 3~4회 정도로 해서 대회를 마련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동호인들끼리 자주 얼굴도 보고 운동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탁구에 관심은 있으나 아직 시작하지 못한 시민이나 날이 추워 밖에서 운동하기가 싫은 시민들은 여기 공수반 탁구장(388-0800), 양산 탁구장(367-0707), 웅상 탁구교실(387-2042), 목우 탁구장(362-7989)에 들러 탁구 한 게임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