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되어 날씨가 추워지면 자연적으로 우리의 활동량은 줄어들고 자칫 운동 부족으로 이어져 체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추위도 이길 수 있고 체력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쉽게 구할 수 있는 한방약차 몇 가지를 소개한다.
◆ 약차의 종류와 효능
◇ 쌍화차: 심신이 허약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잘 어울리며 원기 회복에 더 할 나위 없이 좋은 차이다 몸과 마음이 피로하거나 힘든 일을 하고 난 후에 혹은 초기 감기에도 마시면 몸이 가벼워 진다 (재료:작약,당귀,천궁,숙지황,황귀,계피,감초)
◇ 구기자차: 신경쇠약, 자양강장, 고혈압, 피로회복에 좋으며 오랫동안 복용하면 잔병을 막아준다. 살짝 볶은 뒤 달인다.
◇ 두충차: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기억력 감퇴와 심장병에 효험이 있고 습관성유산, 만성요통에도 좋다. 약간 누렇게 볶은 뒤 약한 불에 달인다.
◇ 당귀차: 몸이 찬 사람이 당귀차를 마시면 혈액순환을 잘 시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다. 당귀는 여성을 위한 약초라 할 만큼 각종 부인병에 효과가 좋으며 피부에도 좋다. 또 맛과 향이 일품이라서 차로서는 제격이라 하겠다.
◇ 복분자차: 산에서 나는 나무딸기를 복분자라 하는데 맛이 달면서 약간 시고 성질은 따뜻한 편이다. 눈의 피로, 음위증, 잔뇨감, 잠잘 때 식은땀, 요통 등에 좋다. 남자는 정력을 보강하고 여자는 자궁을 튼튼하게 하여 임신에 도움을 준다.
◇ 의이인(율무)차: 여성에 특히 좋은 차로서 혈액순환을 촉진 시키고 이뇨 작용을 하여 습과 수종을 없애며 지방질을 분해하므로 비만여성의 다이어트에 좋다.
또한 소화불량, 관절통, 신경통에 유용하며 피로회복 및 기미, 주근깨, 여드름에 효과적이며 각기병, 근육경련에도 좋다.
◇ 오미자차: 다섯 가지 맛을 가졌다 해서 오미자라 불리는데 그중 에서도 신맛이 가장 강하여 수렴작용이 뛰어나다 기침, 가래 등 기관지에 좋으며 신허 로 인한 몽정에 좋고 식은땀을 그치게 한다.
◆ 달이는 법
한약 달이듯 정성껏 달이며 대체로 처음에는 센 불로 달이다가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은근히 오래 달인다.
또 약차도 기호음료 이므로 효능도 중요 하지만 향기와 맛이 좋아야 즐겨 마실 수 있다. 따라서 기호에 따라 계피나 생강 감초 대추 등을 함께 달이거나 꿀이나 설탕 등의 감미료를 적당히 사용해도 좋다.
◆ 마시는 법
약차는 분위기에 따라 그때마다 마실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 약효를 기대 한다면 지속적으로 꾸준히 마실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꺼번에 많이 달여 큰 용기에 보관하고 조금씩 데워 마시는 것도 좋다.
이와 같이 하여 매일 약초 차 한 잔씩을 마신다면 피로도 풀고 체력도 증진 시킬 수 있으니 올 겨울은 항시 즐거운 마음으로 보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