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시건설국
<도시과>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으로 동면 법기~개곡리 연결도로 확ㆍ포장공사를 실시한다. 아름다운 도시경관 조성과 무분별한 광고물 공해의 사전차단을 위해 신도시 지역을 광고물표시제한 특정구역으로 지정, 광고물의 수량과 규격ㆍ색상 등을 제한한다. 시가지 주변 주거ㆍ공업용지의 체계적인 개발을 위한 도시개발사업은 총 12개 지구(2백20만㎡)에 대해 실시한다. 양산ICD(내륙컨테이너기지)인 입철도건설공사와 신도시택지개발, 부산대학교 '열림캠퍼스' 조성 등 정부기관단체가 추진하는 사업도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협의와 행정적 지원에 나선다. 또 현수막 신고업무를 관할 읍ㆍ면ㆍ동사무소 방문 없이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인터넷 현수막관리시스템 운영을 특수시책으로 추진한다.
<건설과> 2003년 태풍 '소델로'와 '매미'의 피해복구에 최선을 다해 총 9백77건(공공 76건, 사유시설 9백1건) 중 9백71건을 2004년 5월까지 마무리 짓고 10억 이상이 소요되는 대규모 하천복구 등 6건은 연말까지 복구 완료할 계획이다. 양산천 침수 공간 조성을 위해 소토지구 하수도정비사업을 착공, 2005년까지 하상준설 및 저수호안ㆍ침수 공간 등을 마련한다. 기상이변에 의한 집중 호우 시 행락객의 신속한 대피 등 안전을 위해 무지개폭포에 자동경보시설을, 배내골 등 6개소에 문자전광판을 설치한다. 그 외 투자사업으로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계화 경작로 확ㆍ포장 등 19개 사업을 추진한다.
<도로과> 북부 신기 북정동 일원 국도 35호선 확ㆍ포장사업을 실시하고 국도 35호와 7호 우회도로 신설도 적극 추진한다. 북부동과 교동을 연결하는 영대교 재가설공사를 착공하고, 국가지원지방도 60호(양산~동면간)와 69호(원동 원리~영포ㆍ장선~태봉) 확ㆍ포장사업을 정상 추진한다. 웅상 덕계 도시계획도로 등 57개 도시계획도로개설사업도 신규 및 계속사업으로 추진한다. 체계적인 도로관리 및 정비를 위해 시도 11개 노선 84㎞와 농어촌도로 66개 노선 2백31㎞ 등 총 77개 노선 3백15㎞에 대한 도로정비기본계획 및 도로대장 작성에 착수한다.
<교통행정과> 교통여건의 변화에 대한 적응과 향후 여건 변화에 대비한 도시교통정비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한다. 용역내용은 교통시설 및 대중교통체계 개선, 주차장 확보방안 등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시민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부분별ㆍ단계별ㆍ종합적 계획수립을 내용으로 할 예정이다. 건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불법 렌트카 영업이나 불법 주ㆍ정차 행위 등에 대한 지도단속도 강화하고, 대중교통서비스 향상을 통해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 제로화를 추진한다.
♠ 종합민원국
<민원지적과> 현재 중앙동사무소에 설치된 민원서류 무인자동발급기를 웅사읍, 물금읍 등으로 5대까지 확대 설치한다. 공부 등록토지와 실제현황이 일치하지 않은 상북면 석계리 삼계지구의 지적불부합지 정리에 나선다.
<허가과> 허가민원 불만 제로화를 추진하고 인ㆍ허가 민원에 대한 적극적인 중재로 건전한 지역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허가민원배심원제를 특수시책으로 추진한다.
<건축과> 신도시 건축비전을 설정, 미관향상 및 가로풍경개선을 위한 법적ㆍ제도적 한계를 보완한다. 4천15세대(분양 1천2백85, 임대 2천7백30)의 아파트를 공급, 주택보급율을 95.5%까지 제고하고, 아파트를 관내 일정기간 거주자에게 우선 공급토록 하는 '거주지제한제'를 시행한다.
<녹지공원과> 교동 춘추공원조성사업(2003~2009년)을 위한 토지매입에 착수하고 서창다목적운동장 조성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웅상읍 도심지 녹화, 생활주변 큰 나무심기 등 ‘푸른 양산가꾸기’ 사업도 지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