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시, 민원 제도개선 적극 추진키로..
사회

시, 민원 제도개선 적극 추진키로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4/01/17 00:00 수정 2004.01.17 00:00
민원 불편 유발하는 불합리한
제도개선 활성화에 만전

 시는 시민들의 민원업무 편익증진을 위해 제도개선이 요구되는 사항이 있을 것으로 보고 이의 적극적인 발굴과 개선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특히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해 계류중이거나 처리하지 못한 민원, 3회 이상 반복ㆍ중복 제출된 민원 등을 집중 발굴해 제도개선이 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민원지적과 등 8개부서 담당이 참여하는 민원제도개선 실무협의회를 운영하고 매월 민원사무처리상황을 확인 점검키로 했다. 또 민원의 해결과 제도개선을 위한 과제 발굴에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민원실 내에 시민제안창구를 설치 운영하고 인터넷 홈페이지와 민원모니터를 활용한 시민의 의견도 적극 수렴키로 했다. 이와 함께 민원담당공무원이나 감사부서를 통한 과제 발굴을 강화하고 언론이 제기한 과제도 수시 검토키로 하는 등 민원유발 제도개선 과제의 발굴원을 다양화하기로 했다. 제안자와 부서담당자, 업무 관련 직능단체 등이 참여하는 민원제도개선간담회도 연 2회 이상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시가 중점 발굴하고자 하는 민원 제도개선 과제는 △잘못된 규정으로 해결되지 않은 민원 △제도화되지 않은 적체적 민원 △여론마당에 올라오지 못하는 시민들의 불편사항 △행정기관이나 공무원의 잘못된 관행이나 부서간 비협조로 발생하는 민원 △영세민원인 등 지위와 힘이 약한 민원인들의 것을 발굴해서 제도를 합리화하고 민생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민원 등. 시 관계자는 "민원제도개선의 활성화를 통해 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기하고자 한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요망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