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경력 및 포상
→학력 : 동성고등학교, 부산대 경제학과 졸업, 부산대 경영학과 석사 취득, 부산대 도시공학과, 무역학과 박사과정 각각 수료.
주요경력: 유림건설(주)창업주 겸 회장, 한나라당 대표 경제특보, 전경련 경제정책위원회 운영위원, 부산대 도시문제연구소 특별연구원, 한나라당 농림해양수산위원회 부위원장, 부산대 총동문회 부회장, 인권센터 자문위원장, 환경운동연합 지도위원, 참여자치 시민연대 후원이사.
◆전과기록
→없음
◆출마의 변
→저희 한나라당은 과거의 잘못은 뉘우치고 새롭게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 뼈를 깎는 고통으로 대대적인 공천 물갈이를 단행하고, 새 지도부 선출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습니다.
저 김양수가 변화와 개혁을 갈망하는 국민 여러분의 염원을 담아, 젊고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도시, 바로 이곳 양산에서 다시 태어나는 대한민국의 희망을 찾겠습니다.
양산에 뼈를 묻는다는 각오로 제 자식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정치, 싸우지 않는 정치, 오로지 민생과 경제를 챙기는, 일하는 정치를 하겠습니다.
◆ 한ㆍ칠레 자유무역협정 국회동의안 통과에 대한 견해
→수백 개의 국가들이 다양한 국제관계 속에서 자기 나라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국제관계 속에 있고, 그런 국가들과 함께 살아가야 합니다. 따라서 FTA는 그러한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국가간의 피할 수 없는 교역이며, 정책입니다.
단, FTA발효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되는 농어민들을 위해 무관세 수입에 따른 제도적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 ‘국민소환제’도입에 대한 입장
→국회의원을 만들어 준 사람은 국민이므로, 그 임무를 소홀히 하거나 제대로 못한 경우 자신을 뽑아준 국민에 의해 평가 받는 것은 당연 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헌법이 정한 테두리 안에서 범죄가 성립될 경우에만 그 죄를 물을 수 있지만, 잘잘못을 짚고 넘어가야 할 경우에 ‘국민소환제’를 통해서 주의라든지, 경고라든지, 그리고 해임까지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국회의원을 비롯한 선출직 공무원의 역할에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고, 이것은 국민 참여 정치의 또 다른 일면일 것입니다.
◆바람직한 지방분권과 혁신을 위한 두 대학의 육성방안
→양산대와 영산대 각 학교의 여건에 맞는 전문분야별로 특성화 해, 지방대학교의 경쟁력을 높여야 합니다. 양산대는 정보, 기계테크노, 환경 등 이공계 계통, 영산대는 법학을 특성화하고, 지역사회와 밀접한 대학을 정립하여, 지역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두 대학을 육성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것입니다.
◆당론, 지역의 요구, 또는 개인의 소신이 대립할 때의 소신있는 정치활동 여부
→다양한 방면에서 비교 검토하여 소신껏 결정 하겠습니다. 당에 속해있는 당원으로서 당론을 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가 지지하는 정치개혁이 미래를 바꿀 수 있는 확신이 있는 것이라면, 소신껏 저의 의지를 피력하겠습니다.
◆국회의원 당선 도리 경우 명패의 한글, 한문 표기 여부
→한글
◆재벌구조 개선은 정부주도로 개선해야 하는지 기업이 자발적으로 개선해야 하는지 아니면 현 상태로도 무방한지?
→우선적으로 기업 스스로의 자발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 출자총액제한제도를 당분간 유지하여 재벌의 소유지배구조를 개선하고, 투명경영과 이윤의 사회 환원 등의 책임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고 난 후, 기업 스스로 힘든 부분에 대해선 정부의 부분적인 주도가 필요 하다고 봅니다.
◆대북송금에 대한 견해 - 풍기문란인지,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하는지
→우리나라는 같은 민족이 이념이 틀리다는 이유로 남북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있습니다. 모두들 통일을 염원하고 언젠가는 그 날이 올 거라고 굳게 믿고 있으며, 비록 짧은 만남이지만, 이상가족상봉이 이러한 발걸음의 시작인 것입니다. 서로가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부분은 함께 하되, 국민적 합의가 이루어진 바탕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국가보안법 존폐, 개정, 유지에 대한 견해
→국제사회에서 남북관계를 중심으로 한 한반도의 보안문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재 국가보안법은 남북이 첨예하게 대립하던 냉전시대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지난 김대중 정부의 햇빛정책으로 인해 남북관계가 급진전되긴 했으나, 여전히 북핵문제로 인한 한반도의 안전문제가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국제사회에서 국가안보의 문제를 고려한다면 변화되는 한반도 정세와 국제사회의 흐름에 맞춰 현행 국가보안법은 개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유산쓰레기매립장 및 신도시 쓰레기 소각장 문제에 대한 견해
→유산쓰레기 매립장 문제는 양산시와 시공사간의 복구공사에 대한 합의가 빨리 이루어져 운영의 정상화가 속히 이루어 져야 하겠습니다. 신도시 쓰레기 소각장문제에 대해서는 근본적으로 쓰레기소각장과 같은 혐오시설이 주택가 인근에 위치하는 것은 반대하며, 이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 될 수 있도록 행정청과 지역주민들과 함께 좋은 방법을 찾겠습니다.
◆양산기본도시계획의 문제점과 보완책
→근래 우리 양산시는 신도시개발 등 급속한 환경변화로 인해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큰 문제는 교통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통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데는 많은 재원이 소요되기 때문에 예산의 효율적인 배분으로 시설을 확충하고, 첨단교통관리체계를 도입해 교통 인프라를 구축해야 합니다.
◆부동산 보유세율의 조치에 대한 견해와 선진국 수준으로의 전환에 대한 견해
→정부가 내세운 10.29대책은 현실성 없는, 일종의 ‘냄비성 대책’ 이었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거품을 빼고 안정화 시켜, 실수요자인 우리 서민들에게 내집마련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대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부동산 경기가 얼어붙고, 여전히 서민들의 내집마련은 어렵습니다. 시장의 현실과 흐름, 긴 안목을 외면한 채 탁상공론적인 정책으로 발등의 불부터 끄려는 임기응변식 대책인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