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경력 및 포상
함석헌 발행 ꡐ씨알의 소리ꡑ편집장
민주수호국민협의회 사무국장
웅상 라이온스 클럽 회장
서창지구택지개발주민대책 투쟁위원장
개운중학교 교장
천성포럼회장
소설가
근정포상
◆ 전과기록
없음
◆ 출마의 변
부정부패척결, 사회변혁운동, 민중민족운동, 통일운동을 하기 위하여
번영과 평화로운 민주주위가 꽃피는 나라를 만들기 위하여
활기찬 생동감 넘치는 경제 양산 문화 양산 교육 양산을 만들기 위하여
◆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외국과 체결한 한ㆍ칠레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동의안이 지난 2월 1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한ㆍ칠레 자유무역협정 국회동의안 통과에 대한 후보자의 의견은?
첨단공산품 수출 판매와 국제사회에서 국가신인도를 높이기 위한 어쩔 수 없는 고육지책였다고 생각한다. 농민을 위한 특단의 보완책이 필요하다.
◆ 지방분권과 지방자치의 한 축은 주민의 정치참여다. 이에 국회의원을 비롯한 선출직 공무원을 국민 동의를 얻어 해임할 수 있도록 하는 ‘국민소환제’를 도입하자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은?
적극 찬성한다. 주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국회의원, 지방의원, 지자체장들은 지체 없이 소환되어야 한다.
◆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의 중요한 규정 중 하나가 지방대학 육성이다. 우리지역에는 영산대학교와 양산대학이 있는데 바람직한 지방분권과 혁신을 위한 두 대학의 육성방안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는?
영산, 양산 2개 대학을 지역특성에 맞게 포항공대의 예처럼 규모를 줄여서 영재를 키워야 한다.
◆ 당론과 지역의 요구, 또는 개인의 소신이 대립할 때, 후보자는 소신을 가지고 정치활동을 펼칠 수 있는지?
국회의원은 자기 정치철학에 투철해야하고 소신을 굽혀서는 안된다.
◆ 후보자가 국회의원이 되면 의원 명패는 기존대로 한문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한글로 바꿀 것인지?
한글 명패로 바꿀 것이다.
◆ 재벌구조 개선은 정부주도로 개선해야하는지, 기업이 자발적으로 개선하도록 해야 하는지 아니면 현 상태로도 무방한지?
기업이 자발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 대북송금에 대해서는 현행법위반으로 국기문란이라고 보는지, 아니면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고려해야한다고 보는지, 이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은?
남북 관계는 초헌법적 특수관계다. 따라서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 긴장이나 전쟁보다는 평화로운 대화가 국익이나 민족의 앞날을 위하여 좋은 일이기 때문이다.
◆ 국가보안법은 전면 폐지되어야 하는지, 부분 개정되어야 하는지, 아니면 현행대로 유지되어야 하는지, 이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는?
시대와 상황이 변했으므로 개정되어야 한다. 유치원 학생복을 대학생이 입고 있으면 꼴불견이 아닌가
◆ 후보자 자신이 평가한 자신의 이념은 어디에 가깝다고 생각하며, 또한 양산시민 전체의 이념은 어디에 가깝다고 생각하는지?
인류전체의 평화로운 삶을 전제로 한 민족주의 성향이다. 시장경제, 다수의견을 존중하는 선거민주주의를 선호하는 것 같다.
◆ 유산 쓰레기매립장 및 신도시 쓰레기소각장 문제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는?
전면 재검토하여 환경 위생적으로 결합 없는 매립장 시공과 소각장 설치
◆ 양산의 기본도시계획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의 보완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계획도시가 아닌 불규칙도시, 도시 기반 시설(특히 문화 인플라)의 부족.
지금부터라도 미래양산 백년을 생각하는 장기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보완해 나가야 한다.
◆ 부동산 보유세율에 대해 10.29대책(누진 없이 연 0.3%)은 적당한 조치였다고 보는지, 누진세를 도입하고 세율을 연 1.57% 적용하는 선진국 수준은 되어야한다고 보는지, 아니면 또 다른 생각은?
물론 선진국 수준이 되어야 하고 인구밀도에 비하여 국토가 협소함을 고려하여 부동산 투기억제에 더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