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력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공학사) /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측지측량학과(이학박사)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초청연구원 (Invited Scholar) / 서울대, 군사과학대학원, 부산대, 동아대 등 강사 / 국립지리원 측량심의위원 / 연안통합관리 정보구축 자문위원 / 마창진권 광역도시계획 자문위원 / 진해시 도시정보화사업 추진위원 / 양산시 도시정보화사업 자문위원 /
김정희 도시공학연구소 이사장 / 한나라당 중앙위원회 정보과학분과 위원장 / 양산시 도시정보화사업 자문위원
2. 전과기록
3. 출마의 변
- 첫째, 양산에는 양산 사람이 필요합니다. 저는 양산에서 태어났고 지금 양산에 살고 있습니다.
- 두 번째, 양산에 무엇이 필요한 가를 알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압니다. 양산에는 양산을 아는 도시전문가가 필요합니다.
- 세 번째, 양산은 시대 변화의 핵심을 잘 알고 이끌어 갈 40대의 젊은 리더십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외람되지만, 양산은 제가 압니다. 믿고 맡겨주십시오. 우리 양산의 발전을 위해 이 몸 바치겠습니다.
4.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외국과 체결한 한칠레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동의안이 지난 2월 1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한칠레 자유무역협정 국회동의안 통과에 대한 후보자의 의견은?
- FTA 비준안이 처리된 이상 이제는 후속대책을 마련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농민과 농업, 농촌을 위한 실효성있는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서 한-칠레 협정에 따른 농가 피해를 최대한 줄여야 할 것입니다.
5. 지방분권과 지방자치의 한 축은 주민의 정치참여다. 이에 국회의원을 비롯한 선출직 공무원을 국민 동의를 얻어 해임할 수 있도록 하는 ‘국민소환제’를 도입하자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은?
- 모든 공직자에게는 국민으로부터 부여된 권한이 있습니다. 그러한 권한을 국민들이 부여했다면 해당 공직자가 본연의 의무를 다하지 못했을 때 그 권리를 제한하는 힘이 국민에게 부여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6.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의 중요한 규정 중 하나가 지방대학 육성이다. 우리지역에는 영산대학교와 양산대학이 있는데 바람직한 지방분권과 혁신을 위한 두 대학의 육성방안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는?
- 흔히 지방대의 활성화를 위하여 질적 수준의 향상을 이야기하는데 저는 지방대의 활성화에는 대학 특성화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양산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할 때 중국, 일본, 동남아 등의 대학들과의 활발한 학문적 교류를 통한 대학 국제화 사업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7. 당론과 지역의 요구, 또는 개인의 소신이 대립할 때, 후보자는 소신을 가지고 정치활동을 펼칠 수 있는지?
- 민주 사회에서는 항상 다른 의견들이 대립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누가 진정으로 옳은지를 판단할 수 있는 열린 대화의 장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는가 이지요. 저는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 토론의 장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고 수렴하면서 합의된 결론을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입니다.
8. 후보자가 국회의원이 되면 의원 명패는 기존대로 한문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한글로 바꿀 것인지?
- 명패를 한문으로 하든 한글로 하든 그 자체는 큰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한글은 우리 고유의 문자이며 한문은 우리 문화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문자입니다. 오히려 국회에서 한글과 한문을 모두 수용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양자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입니다.
9. 재벌구조 개선은 정부주도로 개선해야하는지, 기업이 자발적으로 개선하도록 해야 하는지 아니면 현 상태로도 무방한지?
- 재벌구조의 개선문제는 우리나라 경제의 구조적 발전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문제입니다. 재벌 구조의 개선을 정부가 일방적으로 주도한다는 것은 재벌을 정부가 만들어 냈듯이 또 다른 구조적 문제를 스스로 만드는 것이고, 기업이 자발적으로 한다는 것 역시 기업 이기주의에 빠진 모습을 만들어내기 쉽습니다. 이 문제는 우리 사회 모두의 문제이기에 공개된 토론의 장과 정부, 기업간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누가 한다의 문제라기 보다는 어떻게 제대로 할 수 있는가의 문제입니다.
10. 대북송금에 대해서는 현행법위반으로 국기문란이라고 보는지, 아니면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보는지, 이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은?
- 대북송금은 명백히 현행법 위반이라고 봅니다. 다만 남북통일이란 민족적 숙원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러한 조치가 필요하다면 그 필요성과 당위성을 국민에게 명백하게 제시하고 모든 것이 공개된 상태에서 투명하게 처리된다면 문제가 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몇 몇 개인에 의한 영웅주의적 밀실 거래는 엄격하게 단절시켜야 합니다.
11. 국가보안법은 전면 폐지되어야 하는지, 부분 개정되어야 하는 지, 아니면 현행대로 유지되어야 하는지, 이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는?
- 국가보안법의 문제는 남북간의 관계에서 기인하는 것입니다. 남북관계가 변화하는 만큼 시대에 맞는 형태로 전면적으로 검토하고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2. 후보자 자신이 평가한 자신의 이념은 어디에 가깝다고 생각하며, 또한 양산시민 전체의 이념은 어디에 가깝다고 생각하는지?
- 저는 합리주의를 지향하며 성향상 개혁적 성향을 지닌 신보수주의 입니다. 경남 전체가 그렇듯이 양산 역시 보수주의적 성향에 가깝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고향인 양산이 저의 이념적 성향과 유사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13. 유산 쓰레기 매립장 및 신도시 쓰레기 소각장 문제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는?
- 기본적으로 쓰레기 처리장은 있어야 합니다. 유산쓰레기 매립장과 신도시 소각장 모두 필요한 것이며 기술적으로 안전한 것이긴 합니다. 문제는 이들의 관리가 어떻게 되고 있으며 문제가 발생했을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대책과 거기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침출수가 누수되고 있는 지금 시에서 이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습니까?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소각장도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으나 문제가 발생했을때 어떻게 해결할지를 반드시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14. 양산의 기본도시계획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의 보완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 많은 분들이 양산의 신도시 개발 계획 때문에 노력하시고 고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일정한 개발 진행 결과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되었고 앞으로도 더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노출된 문제점들에 대한 시급한 대책 마련과 예상되는 문제점들의 사전 해결을 위해 종합 플랜의 재검토와 사안별 대처 방안을 구체화 시키면서 문제점 발생 전후에 이를 조속히 처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15. 부동산 보유세율에 대한 10.29대책(누진없이 연 0.3%)은 적당한 조치였다고 보는지, 누진세를 도입하고 세율은 연 1.57% 적용하는 선진국 수준은 되어야 한다고 보는지, 아니면 또 다른 생각은?
- 부동산 보유세율 문제로부터 사회적 재분배 차원에서 보았을 때 궁극적으로는 선진국 수준으로 가야 한다고 봅니다. 다만 이의 진행에 있어 실물경제에 타격이 없도록 단계적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해가면서 진행해야만 국민들의 고통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