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경력 및 포상
․ 경남고 졸
․ 부산대학교 경제학과 졸,
․ 경제학박사 (건국대)
․ 부산대학교 총동문회 회장
․ 미국 하버드대학 객원연구원
․ 국민대학교 경제학교수 및 경상대학 학장
․ 국세청 국장
․ 부산․서울 지방 국세청장
․ 전매청 차장 및 관세청 차장
․ 재무부 세제국장․차관보
․ 한․미 조세협정 협상 한국측 실무수석대표
․ 중소기업은행 이사장
․ 한국세무사회 회장
․ 제14․15․16대 국회의원(3선 의원)
․ 민주자유당 국제경쟁력강화위원회 경제위원장
․ 한나라당 제2정책조정위원장
․ 한나라당 세제개혁위원장
․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위원
․ 국제의원연맹(IPU) 한국 대표
․ 한나라당 경남도지부장 겸 당무위원
․ 국회 재정경제위원장
◎ 전과기록
: 없음
◎ 출마의 변
: 양산시민의 자존심을 지키고 중단없는 양산발전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검증받은 깨끗한 정치인인 본인이 입후보해야 한다는 양산시민의 적극적인 권유를 받아들여서 입후보하게 되었습니다. 국회에 다시 진출하게 되면 민생을 돌보고 경제를 살리는 생산적인 정치의 모범을 보이는 경륜있는 국회지도자가 되겠으며 “살기좋은 양산 건설”을 위해 현안사업들을 조기에 마무리 짓고, 특히 양산의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외국과 체결한 한,칠레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동의안이 지난 2월 1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한,칠레 자유무역협정 국회동의안 통과에 대한 후보자의 의견은?
: 우리나라 경제는 수출의존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FTA 체결은 불가피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농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농업에 대한 대폭적인 정부지원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지방분권과 지방자치의 한 축은 주민의 정치참여다. 이에 국회의원을 비롯한 선출직 공무원을 국민 동의를 얻어 해임할 수 있도록 하는 ‘국민소환제’를 도입하자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은?
: 국민소환제는 필요한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제도가 남용된다면 폐단이 많기 때문에 국회의원을 비롯한 선출직 공무원을 소환할 수 있는 요건을 엄격하게 정해야 할 것입니다.
◎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의 중요한 규정 중 하나가 지방대학 육성이다. 우리지역에는 영산대학교와 양산대학이 있는데 바람직한 지방분권과 혁신을 위한 두 대학의 육성방안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는?
: 우선 두 학교 주변의 주변환경 정비와 도로확충이야말로 기본적이고 반드시 필요한 사항입니다. 또한 산학협동을 장려하기 위한 국가와 시의 예산 지원이 필요하며, 지방대학 출신 학생이 우선적으로 지방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또한 영산대에는 문화체육시설을 학교 경내에 건립하여 시민과 더불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하나의 보완책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당론과 지역의 요구, 또는 개인의 소신이 대립할 때, 후보자는 소신을 가지고 정치활동을 펼칠 수 있는지?
: 이 경우에는 국회의원의 소신있는 정치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난날 당론으로 OECD가입을 추진할 때 당론과는 달리 시기상조론을 주장한 예가 있을 정도로 소신있는 정치에 뜻을 두고 있습니다.
◎ 후보자가 국회의원이 되면 의원 명패는 기존대로 한문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한글로 바꿀 것인지?
: 저는 16대국회에서 이미 한글로 명패를 바꾸었습니다.
◎ 재벌구조 개선은 정부주도로 개선해야하는지, 기업이 자발적으로 개선하도록 해야 하는지 아니면 현 상태로도 무방한지?
: 재벌기업들의 자발적인 개선이 가장 바람직하고 효율적이지만,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정부가 주도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IMF 이후 상호지급보증제와 구조조정본부의 폐지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다만 기업의 출자총액제한제도와 은행소유제한(현 4%)의 완화 요청은 외국기업과의 형평성에 다소 문제가 있더라도 단기적으로는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일 것입니다.
◎ 대북송금에 대해서는 현행법위반으로 국기문란이라고 보는지, 아니면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고려해야한다고 보는지, 이에대한 후보자의 입장은?
: 대북송금은 현재 국가예산에서 정식으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만약 예산을 통하지 아니한채로 송금이 이루어진다면 이 경우 대북송금은 현행법 위반이라고 생각합니다.
◎ 국가보안법은 전면 폐지되어야 하는지, 부분 개정되어야 하는지, 아니면 현행대로 유지되어야 하는지, 이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는?
: 국보법의 전면폐지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찬양, 고무, 선전과 관련된 7조는 국보법관련 위반자의 약 90%가 이 조항과 관련되어 처벌되었을 만큼 그 범위가 너무 넓게 적용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10조인 불고지죄 역시 시대의 흐름에 맞도록 개정되어야 할 조항으로 생각합니다.
◎ 후보자 자신이 평가한 자신의 이념은 어디에 가깝다고 생각하며, 또한 양산시민 전체의 이념은 어디에 가깝다고 생각하는지?
: 저는 보수적이라기보다는 개혁적, 진보적인 쪽에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양산의 시민들 역시 정직함과 깨끗함이 최고의 가치로 대우받을 수 있는 새로운 시대에 대한 요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유산 쓰레기매립장 및 신도시 쓰레기소각장 문제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는?
: 유산 쓰레기매립장의 경우, 민간업자와 지자체 공동투자에 의해 책임소재가 불문명한 문제가 있다. 따라서 침출수 누출 및 사고발생에 따른 후속조치가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으며, 민간지분을 지자체에서 점차적으로 흡수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신도시 쓰레기 소각장의 경우, 이 시설이 건설되려면 토지공사와 지자체에서 소각장이 친환경적인 열용융식 자원회수시설임을 주민들에게 확실히 인식시킴과 동시에 녹지공간 조성 및 주민지원시설 설립에 대한 지자체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가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 양산의 기본도시계획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의 보완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 양산 기본도시계획의 문제점이라면 개발의 지역설정이 개발계획과 부합되지 않게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공단지역의 경우, 지역설정만 이루어지고 총체적인 개발계획이 이를 뒷받침하지 못해 난개발이 발생되는 등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지역설정에 맞추어 개발이 계획적이고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할 것이며 이와 관련하여 현실과 맞지 않는 도로 시설 계획 및 보완은 실정에 맞도록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부동산 보유세율에 대해 10.29대책(누진없이 연 0.3%)은 적당한 조치였다고 보는지, 누진세를 도입하고 세율을 연 1.57%적용하는 선진국 수준은 되어야한다고 보는지, 아니면 또다른 생각은?
: 누진세를 도입하고 점진적으로 선진국 수준으로 세율을 올리는 것이야말로 부동산 투기를 막고 서민들의 내집 마련기회를 마련해주는데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