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양산교육청 학습지도 연구대회 개최..
사회

양산교육청 학습지도 연구대회 개최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4/06/19 00:00 수정 2004.06.19 00:00
중부초등학교에서 1일 개최

 양산교육청(교육장 강수효)은 6월 1일 중부초등학교(교장 김동진)에서 관내외 교원 200여명이 함께 한 가운데 2004학년도 초등 학습지도 연구대회를 개최 하였다.
 교육과정과 교과지도방법을 연구하여 새로운 수업방법을 연구 ㆍ적용 ㆍ공개함으로써 교실수업 개선과 좋은 수업 공유를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는 이 연구대회는 매년 경상남도교육청이 주최하고 각 지역교육청이 주관한다,
 이 대회는 예선을 거쳐 본선대회를 개최하며, 입상자에게는 교육감 상을 시상하고 교육공무원 승진규정에 의한 연구실적으로 인정한다.
 예선대회(교수-학습지도안 쓰기)를 거쳐 4개 교과별 4명(총 16명)의 교사가 참가한 양산교육청의 이 행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특색 있는 대회 운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먼저, 교과별 연구의 주안점을 설정하여 주제 접근에 충실한 연구 활동이 전개되었다.
 '제7차교육과정 이해 정착'과 'ICT 활용교육'을 각 교과의 공통 주안점으로 하고 3학년 사회과 - 교육과정운영 지역화 방안, 4학년 수학과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5학년 영어과 - 생활중심 영어교육, 6학년 체육과 - 기초체력향상과 체육수업의 정상화 방안에 교과별 주안점을 두었다.
 아울러 각 교과의 주안점은 각분과의 협의 주제가 되어 수업공개 참관 후 분과별로 진지한 협의활동이 이루어졌으며 본선 공동연구제(팀티칭)을 최초로 도입하였다.
 수업교사 1명의 연구에 그치지 않고 수업자당 3인의 공동연구자가 조직되어 연구계획을 수립 제출하고 역할 분담과 공동 사고에 의한 내실 있는 수업 연구를 추진하였다. 그 결과 각 교과의 1등급상 수상 팀에게는 별도의 교육장 표창장이 수여되어 좋은 수업 실현을 위한 연구 분위기 조성과 지원 체제의 공식화를 실현하였다.
 이번 대회는 수업공개에 그치지 않고 세미나 형태의 분과 협의를 실시함으로써 좋은 수업 기술의 공유와 참가자 전원에 대한 연수의 장으로 치러졌다.
 공동연구에선 4명의 교원이 주제발표를 하고 그 주제와 관련하여 수업공개 내용과 관련하여 진지한 의견교환이 이루어졌다.
 또한, 양산교육발전어깨동무운동 전개 차원에서 교육 공동체 관련 인사 참여를 권장하고, 유치원과 중학교 교원들이 다수 참가함으로써 좋은 수업 확산의 연계를 도모했다.
 사전에 교과별 참관교원 명단을 확정하고 단원 제재와 협의주제를 미리 안내함으로써 참여 회원들이 수업 참관, 분과협의 및 전체협의 등 전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계기를 마련한 자리였다.
 한편 연구대회 결과 1등급상은 3학년 사회과 최혜은(양산초), 4학년 수학과 강진아(덕계초), 5학년 영어 김복명(평산초),6학년 체육 서은주(백동초)교사가 1등급상을 받아 교육감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유정아 기자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