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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특별기획 10] 치유적 대안학교 '별' : 또 다른 대안..
사회

[특별기획 10] 치유적 대안학교 '별' : 또 다른 대안적 모델,상처받은 아이들을 위한 체계적 학교 만들기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4/08/27 00:00 수정 2004.08.27 00:00

 4. 치유적 대안학교의 향후 과제와 전망세우기 : 뿌리 내리기와 질적 성장을 위한 미로찾기

 "모든 발전은 직선적이기보다는 나선적이다"
 1) 교육 고유적 과제
 ⑴ 개별화 과제를 시스템으로 어떻게 전환할 수 있는가? 개인들의 고유한 배움과 성장을 위한 효율적 개별화 전략을 체계 내에서 실현하는 문제를 고민
 ⑵ 배움과 성장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성취를 어떻게 자기화할 수 있는가? 배움과 성장을 평가하고 자기화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고민
 ⑶ 고유한 교과과정의 개발, 교재의 개발, 교사의 훈련체계의 개발을 통해 교육의 확대재생산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2) 교육외적 과제
 ⑴ 사회와 학습의 교류를 통한 교육적 성장을 사회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전망
 ⑵ 제도와의 교류를 통해 학생 성장의 안전한 틀을 확보하는 것에 대한 전망
 3) 조직적 과제
 ⑴ 교사조직, 부모조직, 지역사회조직의 치유과정의 지속화와 교육공동체적 탄력성 만들기
 ⑵ 우리의 경험이 일반화될 수 있는가? 없는가? 할 필요가 없는 것인가?
 
 5. 결론 : 대안교육 진화의 또 다른 길, 그리고 그 안에서 대안교육 바라보기

 치유적 대안학교의 치명적 결점은 무엇인가?
 치유적 대안학교가 다른 대안학교와 다른 길을 가는 것은 전체 대안학교에 어떤 의미를 줄 수 있는가?
 치유적 대안학교에서의 치유적 과정과 교육학적 과정의 결합과 시너지, 혹은 불화와 실패를 객관적으로 조명하기

 【참고문헌】「교육은 치료다」루돌프 슈타이너,「우리가 원하는 학교」아더 쿰스,「좋은 학교」윌리엄 글라써,「미국 중도탈락의 해법」근간 치유적 대안학교 별팀 번역 등등


※ 양산지역에 처음으로 양산대안교육연구모임이 결성되었습니다.
지난 5월 20일, 27일, 6월 3일 실시한 ‘대안교육강좌’ 강의 원문을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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