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시정 브리핑]
사회

[시정 브리핑]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4/09/16 00:00 수정 2004.09.16 00:00

"벼농사 마지막 관리에 만전 기해야"

양산시농업기술센터 당부
 
 양산시농업기술센터는 고품질 쌀 생산과 미질 향상을 위해서는 벼농사의 마지막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6일부터 20일까지를 벼농사 후기관리 중점지도기간으로 설정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기상조건이 좋아 현재 작황이 평년보다 양호한 것으로 판단, 앞으로 물관리 및 적기 수확, 건조 상태 여부 등이 고품질 쌀을 생산하는 관건이 될 것으로 보고 농가지도에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 시 농업기술센터는 벼 포기 중 유난히 키가 크거나 작은 잡수나 이형주가 쌀품질을 저하시키므로 벼가 익기 전 제거하고 이삭이 팬 후 30~40일경에 완전 물떼기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벼를 일찍 수확하면 푸른 쌀이나 죽은 쌀이 많아지고, 수확이 늦으면 쌀색과 광택이 안 좋고 미질이 떨어지며 기상재해나 야생동물 피해도 입게 된다고 강조했다. 농업기술센터가 권장하는 수확의 적기는 이삭이 팬 후 40~50일경이다.
 농업기술센터는 또 건조 시 급격하게 말리면 부러지는 쌀이 많으므로 주의를 당부하고 저장 시엔 변질이 안 되도록 적정수분(15% 이하)과 습도(70% 이하)를 유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양산시 2회 추경예산 84억원 편성

시의회,제67회 임시회에서 심의 의결키로
 
 양산시는 84억원을 늘리는 올해 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 최근 시 의회에 심의 의결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2회 추경예산안은 일반회계는 97억원을 증액하고 특별회계는 12억원을 감액한 것으로 지난 5월 1회 추경(3천1백94억원) 대비 2.6%가 늘어 시의 총 예산규모는 3천2백79억원으로 늘어나게 됐다. 당초예산 2천8백9억원과 비교하면 16.7%가 증액된 규모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 2천6백72억원, 특별회계 6백6억원이다.
 이번 2회 추경안의 일반회계 주요 세출사업은 웅상 명곡~덕계간 도시계획도로개설 10억원(도비), 상북 상삼~소석간 도로확포장사업 10억원, 운수업계 유류보조 16억원, 노인전문요양시설건립 15억원(국비 7억ㆍ도비 3억원 포함) 등이다. 특별회계는 수질개선 국비지원 요율의 잘못된 부분에 대한 조정 등으로 12억원이 감액 조정됐다.
 한편 시의회는 16~22일 개회하는 제67회 임시회에서 시의 이번 추경안에 대해 심의 의결한다.



"편안하고 검소한 추석 명절을"

시, 명절맞이 종합대책 마련 추진
 
 양산시는 민족 고유의 명절 추석을 맞아 편안하고 검소하며 이웃과 함께하는 훈훈한 명절 분위기 조성에 만전을 기하기로 하는 등 명절맞이 종합대책을 마련, 추진한다.
 우선 13일부터 27일까지 보름간을 물가관리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 농축산물과 가공식품 등 주요 성수품 수급관리 및 물가안정에 나선다. 이를 위해 유관기관 및 소비자단체 등과 합동으로 지도단속반을 운영하고 물가동향 일일점검 및 매점매석 등 불공정 거래행위와 농수축산물 원산지 허위표시 등 부정유통행위에 대한 지도단속을 전개한다. 시는 또 명절 분위기에 편승한 개인서비스 요금의 부당인상 행위 방지를 위한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검소하고 알뜰한 차례상 차리기 운동도 펼친다.
 시는 또 휴일기간 120민원기동대를 상시 운영, 시민의 각종 생활불편 발생시 즉각적인 해소에 나선다. 주민의 건강유지와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연휴기간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병의원과 약국 등 의료기관을 당번제로 운영한다. 응급환자 발생시엔 전화 국번없이 1399번으로 당번 의료기관을 안내받을 수 있다.
 교통대책도 수립, 추진한다. 24~30일 수송력 증강 및 이용승객에 대한 서비스 제고, 차량 지ㆍ정체 해소를 위한 교통정리 등을 중점 추진한다. 특히 공원묘지가 많은 지역의 특성을 감안, 묘지 주변 지ㆍ정체 예상구간에 1백여명의 교통관리요원을 집중 배치, 우회운행 등 차량의 분산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1~24일 추석맞이 국토대청결운동도 실시한다. 검소한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선물 안주고 안받기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23~24일 사회복지시설 등 소외계층에 대한 위문을 실시하고 주변의 불우이웃과 정을 나누는 훈훈한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도 당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