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보건소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25일부터]
양산시민에 한해 접종, 65세 이상 노인은 무료
양산시보건소는 겨울철 발생하기 쉬운 인플루엔자(유행성 독감)의 예방을 위한 접종을 오는 25일부터 실시한다.
특히 올해는 특수시책사업의 일환으로 시비 4천만원을 확보, 면역력이 약한 65세 이상 노인에 대해 무료접종키로 하는 등 무료접종 대상을 확대해 시민들의 호응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보건소의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계획에 따르면 접종대상은 만 6개월 이상 양산시에 주소를 둔 시민. 예방접종은 폐ㆍ심장 질환자나 만성질환자, 닭ㆍ오리 농가 및 관련업계 종사자 등 국가가 권장하는 우선 접종대상자를 우선해 실시한다.
접종시간은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며, 접종료는 만 3세 미만아는 2천원, 만 3세 이상자는 4천원이다. 올해 처음으로 무료접종 대상에 포함된 65세 이상(1939년 이전 출생)의 노인 외에 1~3급 장애인,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만 6~24개월 이하 및 만 50세 이상자, 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수급자 등은 무료.
접종 희망자는 반드시 주민등록증과 의료보험증을 지참해야 하며 무료 접종 대상자인 경우 관련 증빙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생후 6~36개월 미만이 영유아와 임신부는 소아과ㆍ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한 후에 접종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산서 발급받은 교통카드 부산ㆍ울산서도 사용가능]
시내버스요금을 카드로 내는 교통카드제가 우리시에서도 지난 9월부터 시행돼 승객들의 버스요금 지불편의가 증진되고 있는 가운데 시는 시민들의 이용편의 제고를 위해 교통카드 금액 보충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산지역에서 발급되고 있는 '마이비 카드'는 지역간 호환이 되지 않는 부산의 기존 하나로교통카드와는 달리 양산을 비롯한 경남은 물론 부산과 울산지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적극 알려 교통카드 이용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마이비 카드는 충전(선불)식 선불카드와 신용카드 겸용 후불식 카드가 있다. 충전식은 카드 판매ㆍ충전소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 겸용 후불식은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한편 9월말 현재 양산지역내 마이비 교통카드 보충소는 30곳이 운영되고 있다.
보충소 단말기 설치 문의는 시 교통행정과 교통행정담당(380-4612)이나 설치업체인 진성(☎265-9140~6)으로 하면 된다.
[시 본격적인 GIS사업에 나서]
시가 본격적인 '도로 및 지하시설물 공동구축(GIS)사업'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시가 발표한 GIS(국가지리정보시스템)사업은 이미 지난해 중앙동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던 것으로 그 시범사업이 올 7월 완료됨에 따라 본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것이 시의 방침이다.
중앙동 지역은 이번 시범사업 완료에 따라 상하수도 관리시스템이 개발되었으며 구축된 DB를 인트라넷시스템(사내정보통신망 개념)을 통해 공무원에게 시설물, 지형?지적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시는 향후 본 총 86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본 사업을 해나갈 예정이다. 우선 1차 사업비로 41억원을 투자해 2006년 4월에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도시기반시설물 등에 대한 종합적 관리체계가 자리 잡혀 안전사고나 재난 예방에 도움이 되고 문제 발생시 신속한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양산시, 시장 이동집무실 운영]
주1회 읍면동에, 지역 민의수렴 및 현안 논의
양산시가 오근섭 시장의 시정운영 철학인 '발로 뛰는 현장행정'을 적극 실천하기 위해 시장 이동 집무실을 운영한다.
11일 시는 오 시장의 지시로 행정 최일선의 읍면동을 순회하며 지역 주민들의 여론과 애로사항, 각종 현안 등을 파악, 적극 대처해 나가기 위해 시장 이동집무실을 올 연말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동 집무실은 주 1회로 매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운영되며, 별도의 집무실 설치 없이 읍면동장실이나 회의실이 활용된다.
이에 따라 오 시장은 오는 15일 물금읍을 시작으로 12월 10일 웅상읍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국장급 및 일부 과장급 간부공무원과 함께 9개 전 읍면동을 순회하며 현지 집무를 실시한다.
오 시장은 현지 이동집무를 하면서 주요 민원을 상담, 주민여론을 듣는 것을 비롯해 주요 현안에 대해 지역 이ㆍ통장과 읍면동 근무 공무원, 기관단체장, 지역 대표 등과 활발한 논의를 가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장 이동집무실 운영을 통해 지역의 주요 민원과 현안을 시장이 직접 확인하고 지역민과 논의해 대책을 강구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시정발전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담당부서 : 총무과 시정담당 380-4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