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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버스는 어디로...
사회

버스는 어디로...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4/11/25 00:00 수정 2004.11.25 00:00

[박종국 부의장 주장]

도시개발 차원에서 접근해야
대중교통 확보없이는 양산발전 어렵다

 박종국부의장은 부산버스측 입장만 대변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도 부산시내버스 연장운행을 위해 주도적으로 나서고 있다.
 박부의장은 그런 정치적 부담을 감수하면서까지 앞장서는 것은 대중교통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양산 발전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말한다.
 박부의장의 주장에 따르면 밀양댐에서 공급되는 맑은 물과 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집값 등의 이점이 있으면서도 양산시로 유입되는 인구가 적은 것은 대중교통의 불편 때문이다.
 이에 부산시내버스의 양산 연장운행으로 양산시내버스에 대한 시 보조금 지원액 증가 문제도 도시개발차원에서 바라본다면 결코 손해가 아니라는 주장.
 박부의장은 "부산시내버스 연장운행시 연간 20여억원 손해가 발생한다는 세원버스측 주장은 부풀려졌고, 그것을 감안해 액수를 책정하고 인구증가 및 대중교통 확보 등의 이득을 감안하면 훨씬 생산적"이라며 부산시내버스연장을 강력히 피력했다.
 시계요금부분도 마찬가지. 부산버스업체가 시계요금을 올리더라도 환승시 지불하는 금액보다 저렴할 뿐 아니라 환승의 불편함까지 고려하면 오히려 경제적이라는 입장이다.
 박부의장은 특히 부산시내버스가 양산 신도시까지 연장운행되면 오지마을에 대한 버스 운행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에 대해서 "독과점의 횡포에서 나오는 협박"이라며 "시민을 볼모로 협박하는 이런 모습들이야 말로 부산시내버스 연장운행의 필요성을 나타내는 반증"이라고 비판했다.
 이렇듯 박부의장은 이번 문제를 단순히 '교통'문제로 보지 않고 도시개발계획이라는 개념에서 접근하며 앞으로도 부산시내버스 연장운행에 찬성하는 시의원들과 시민들을 규합해 적극적인 대민 홍보활동에 나설 예정이라 세원측과의 마찰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세원버스측 주장]

가만히 앉아 망하라는 소리
일방적 희생을 요구하는 것은 부당

 세원버스측 입장은 강경하다. 그동안 재정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공차구간인 오지마을에 대한 버스 운행을 해왔는데 그런 어려움은 도외시 한 채 시민편의를 내세우며 부산시내버스만 신도시 등으로 연장운행하게 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이다.
 특히 양산버스업체를 보호해도 모자랄 관내 시의원이 오히려 부산시내버스의 이익을 대변하는 행동을 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비판이다.
 그리고 부산버스업체에 대해서도 오지마을에 대한 운행은 거부하고 자신들의 부산 구간 연장은 불허하면서 양산신도시 등 '노른자위'만 먹겠다는 심사라며 극렬하게 성토하고 있다.
 이에 부산시내버스가 양산까지 연장운행 될 경우 연간 20여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시에서 이러한 재정 적자를 보조해주지 않는 한 절대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
 세원버스의 한 관계자는 "지금껏 오지마을에 대한 버스운행을 해오며 생기는 재정적자를 그나마 신도시에서 조금씩 보완해 왔다"며 "부산시내버스가 들어온다면 사실상 부산 구간이 확보되지 않은 우리는 밀려날 수밖에 없고 시에서 보조해주지 않는 이상 두 눈뜨고 망한다"고 말해 조금도 물러설 뜻이 없음을 나타냈다.
 일부에서 나오고 있는 오지마을에 대한 운행을 중단하는 것은 시민을 볼모로 하는 협박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부산시내버스측의 일방적인 이윤추구는 용인하며 우리는 손해보는 구간을 운행하라는 것, 그것이 오히려 협박"이라고 말하며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했다.
 세원버스측은 부산시내버스가 들어온다면 재정압박을 각오하면서까지 공차구간을 운행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이에 세원측은 이와 같은 부산시내버스 연장운행의 부당성을 알리는 대민홍보활동에 적극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양산시 입장]

부산버스업체만 진출하는 것은 부정적
■ 재정적 부담 ■ 형평성 결여 ■ 관내업체 파산

 우선 양산시는 양산시내버스업체의 부산 연장운행이 이루어지지 않고 부산시내버스만 양산 신도시까지 연장 운행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양산시내버스의 연장운행은 제한하거나 원천 불허하면서 부산시내버스는 자신들이 원하는 곳까지 운행하겠다는 것은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부산시내버스 연장운행 찬성측이 말하는 것과 같이 된다면 관내 버스업체는 파산되거나 아니면 막대한 금액의 시 보조금으로 지원해야 한다"며 "결국 부산업체 배를 불리기 위해 예산을 낭비하는 셈이다"고 말해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시측이 이렇듯 부산시내버스의 연장운행을 반대하는 데에는 이후 재정적 압박에 시달릴 관내 버스업체가 오지마을에 대한 운행을 중단하면 거기에서 오는 시민불편과 시를 향해 쏟아질 비난이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이에 시측은 각 업체간 협의를 통해 형평성에 맞는 방안이 나오지 않는 한 쉽사리 허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 입장]

부산운행구간 기존 업체도 많아
■ 현행법상 협의 ■ 기존업체 난립 ■ 이윤추구 당연

 부산시는 현행법을 이유로 들며 업체간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상 양산시내버스의 부산으로의 구간연장은 어렵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부산시의 속내에는 양산에서 부산으로 이동하는 유동인구가 2만에 달하는 현실에서 양산시내버스측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아도 부산시내버스의 양산 연장운행은 가능하다는 계산이 있어 보인다.
부산시 교통국의 한 관계자는 "이미 부산에는 수많은 업체가 난립해 있어 기존 업체와 협의를 통하지 않는 한 현행법상 시측으로서도 어쩔 수 없다"고 말하며 양산시내버스의 부산 구간연장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나타냈다.
 이에 시민들 사이에서는 대도시의 횡포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부산시는 현행법에 그렇게 되어 있는 것을 두고 비판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반응이다.
부산시내버스가 '노른자위'만 운행하려고 한다는 비판에도 "기업의 이윤추구는 당연"하다며 "양산 버스업체든 부산 버스업체든 각자의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그러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이런 반응으로 비추어 볼 때 부산시가 적극적인 중재에 나설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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