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MBS:Mortgage Backed Securities)을 발행하여 장기주택자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를 말한다.
일반 대출이 만기가 될 때까지 자금이 묶이는 것과는 달리 은행은 대출할 때 취득한 저당권을 담보로 하는 증권을 발행·유통시켜 또 다른 대출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가장 큰 장점은 주택저당채권 유동화에 참여한 대출금융회사와 MBS 상품에 투자한 투자자뿐만 아니라, 직접 투자에 참여하지 않은 일반 국민들에게도 혜택이 주어진다는 점이다.
MBS 발행으로 조성된 자금 전액은 주택구입자금 대출, 전세자금 대출, 중도금 대출, 임대아파트 건설 등에 사용됨으로써 일반 국민들의 주거안정과 재산형성에 크게 기여하게 되어, 주택자금 차입이 용이해지고, 주택대출의 장기화와 저리화로 원리금 상환 부담이 줄어들며, 적은 자기자금 부담으로 원하는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금리, 상환조건 등이 다양해진 대출상품 증가로 인해 수요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커지고, 대출금융회사의 대출상품이 표준화되어 수수료 등 거래비용이 절감되며 대출 절차가 표준화, 단순화 된다.
보통 주택구입자금대출과 주택담보대출 두 종류가 있는데, 대출한도에 제한이 없으며, 대출기간은 최장 30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