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지식정보화의 시대로, 정보사회에서는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과 발전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개개인의 생존과 발전에 가장 밀접하고 기본적인 요건이 된다. 이러한 시대적 필요성에 의해 아동들의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는 노력이 시범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23일 중부동 소재의 중부초등학교(교장 김동진)에서 '경상남도교육청 지정 2004 ICT활용 시범학교 운영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경남도내 초등학교 교장 및 일선에서 일하는 교사 250여명을 대상으로 이뤄 졌다.
ICT활용교육은 지식정보화 시대에 변화되어가는 교육현장에 발맞추어 아동들에게 정보화, 세계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갖도록 하고 ICT활용교육의 활성화를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된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정착을 위한 최적자료 개발과 홈페이지를 통한 공유활동을 전개 하는데 교육의 범위를 두고 운영된 중부초의 ICT활용교육은 이날 보고회에서 ICT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본 환경을 조성하고, 학교홈페이지를 통한 ICT활용교육을 전개하며, 6학년 수학과 사이버 학습 컨텐츠를 개발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하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성공했다는 점에서 보고회에 참여한 많은 교사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또한 이날 보고회는 'ICT활용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관한 내용으로 경남 대학교 최호성 교수의 '창작행위로서의 수업' 특강이 이어져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이 학교 김진옥 교사는 "아이들이 재미를 갖고 수업에 참여하고 있어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며 "이러한 시범 운영학교가 많은 효과를 거두어 앞으로 전국적으로 확산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ICT란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합한 말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운영,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