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삼초등학교의 독서지도교육은 어릴 때부터 책과 벗하는 독서친화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들의 독서습관을 바르게 정착시키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평생학습사회에 대비,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창의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 교육 중점사항의 하나다. 이 독서지도교육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되고 있다.
♣아침자습시간을 활용한 전교생 독서지도 프로그램 운영
1) 지도시간 : 주6회(월~금) 아침 8:20~9:00
2) 지도방법 : 전 학년 담임교사가 2개 학년을 윤번제로 돌아가면서 합동지도
3) 지도장소 : 학교 3층 도서실
4) 지도내용 : △자유독서활동 △학년 실태에 맞는 독서기록장 쓰기 △매일 매일 독서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는 메모장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독서활동하기
♣독서흥미를 돋우기 위한 환경 조성
1) 도서실 자율개방(오전 8:00~오후 5:00)
2) 도서구입비의 책정으로 학기별 도서구입(2004년 434권 구입)
3) 서가, 열람의자 및 열람대의 보수, 확충
4) 각종 시청각 기기 및 정보화 기기의 구비 및 확충
5) 도서실 확충 5개년 계획 수립(2003~2007)
♣다양한 독서행사 실시
1) 연1회 '독서의 달'행사 개최(독후감ㆍ독서감상화ㆍ독서포스터대회)
2) 독서지도프로그램의 참여정도(출석부 확인) 및 태도 지도
3) 연2회 '학급독서행사' 실시. 연1회 '독서가족신문만들기대회' 실시, 연2회 '다독상' 시상, '독서기록장 및 독서메모장 전시회' 실시
이를 통해 7차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강화로 학생들의 창의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되는 등 눈에 띄는 결과들이 일어나고 있어 이 독서지도교육은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