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영구 화장은 간단히 말해서 문신이라고 할 수 있다.
기계를 이용해서 인체에 해가 없는 색소를 피부에 주입하는 시술이다.
기존 문신과의 차이점은 검정색 색소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색상을 이용한다는 것과 색소의 성분이 다르다는 것이다.
반영구 화장은 완벽한 화장(make-up)과는 다르며 실제 화장을 조금 덜한 상태를 나타내면서 인상을 또렷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화장을 약간 해주면 훨씬 자연스러운 모습을 창출할 수 있으며 화장시간을 줄여주는 것도 장점이 될 수 있다.
문신의 역사는 기원전 8,0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동물을 모방하거나 종교적인 이유에서 문신을 했다고 한다.
로마시대에는 얼굴에 문신을 하는 것이 신의 존엄성을 훼손한다는 이유로 금지되기도 하였다.
반대로 17세기 경 일본에서는 문신이 매우 번성하였다.
처음에는 주로 죄인의 표식, 귀나 코를 잘린 사람의 미용적 보완으로 사용되었으나 점차 하나의 예술로 발달하였다.
현대적인 문신기계를 이용하는 시술은 1880년경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의학적으로도 각막혼탁이나 입술 흉터를 교정하는 경우에 사용되었다.
현재 시행하는 반영구 화장은 눈썹, 아이라인, 입술 3군데가 대표적이다.
그 이외에도 백반증, 부분 탈모증과 같은 경우에도 이용되고 있다.
국소마취연고를 바른 후 시술하며 대개 30분에서 1시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시술 후 10일 정도 되어야 상처가 완전히 아물게 되며 색소의 탈락이 일어나는 정도에 따라 2-3주 후 재 시술(re-touch)이 필요할 수 있다.
눈썹, 아이라인에 비해서 입술은 단순포진이나 육아종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운 부위이므로 주의해야한다.
임신부, 켈로이드체질, 출혈성 질환 및 출혈 유발약물 복용자의 경우 시술을 피해야 한다.
기계를 이용해서 색소를 피부에 주입하는 것이므로 염증이나 출혈의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한다.
따라서 기구의 철저한 소독과 시술 후 상처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물론 문신과 반영구 화장 모두 의료행위이므로 의사 이외의 사람이 시술하는 것은 불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