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교육청에서 주최한 2004학년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과교육연구활동에서 양산ICT활용교육연구회(회장 김영태)가 교육감 표창을 수상해 양산교육계의 칭찬이 자자하다.
관내 초등학교 교사 11명으로 구성된 연구회는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ICT활용교육 방안연구'로 ICT활용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 활동과 교수-학습 유형에 따른 수업과정안 작성ㆍ수업연구 및 분석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아이디어와 모니터링을 통해 교수학습 자료를 선별, 분류, 정리하여 교사들이 ICT활용수업에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작ㆍ보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했다.
연구회는 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으로 ICT활용 교육은 수준별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최적의 학습환경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ICT활용교육이란 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이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써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하는 형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