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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농ㆍ특산물 쇼핑몰 시급하다..
사회

농ㆍ특산물 쇼핑몰 시급하다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02/17 00:00 수정 2005.02.17 00:00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는 소비자들 불러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구매활동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우리시의 농?특산물 쇼핑몰 개발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통계청 발표에도 작년 한해 대부분의 업체가 경기침체로 인한 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은 가운데도 인터넷 쇼핑몰 업체는 10.1%의 성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나 이런 지적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우리시에서는 지난 2001년부터 특산물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상품이 부족하고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재배과정 동영상이 없는 등 아직까지 미흡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시의 지원도 부족하다. 처음 쇼핑몰을 구축할 2001년 당시 개발비 1천여만원과 지난해 개편에 소요되는 비용 600여만원을 지원한 것이 전부다.
 수준있는 쇼핑몰을 구축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자금으로 이에 시의 정보화 마인드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농산물유통센터도 건립 될 계획이라 이러한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소비자들의 구매활동은 오프라인에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쇼핑으로 이동하는 추세. 이에 농산물유통센터와 연계하는 온라인 쇼핑몰 구축을 지금부터 착수해야한다는 지적이다.
 다른 지자체의 경우를 보면 재배과정에서부터 상품으로 출하되는 전 과정을 동영상으로 제작하고 해당 상품의 농민들이 직접 출현해 설명함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있다
 그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농가들의 매출 또한 비약적으로 증가한 경우도 상당하다.
 현재 '양산특산물쇼핑몰'을 관리하고 있는 '양산시농특산물유통협의회'도 이러한 지적에 공감하며 향후 그런 방향으로 나갈 전망이다.
 그러나 문제는 역시 예산. 쇼핑몰 구축에 들어갈 비용을 그렇지 않아도 가계가 어려운 농가에서 부담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다른 지자체에서는 적극적인 예산 배정으로 지원을 해주고 있지만 우리 시에서 그렇게 해줄지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유통협의회 한 관계자는 "동영상 제작을 비롯해 여러 방안을 생각하고 있고 다른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쇼핑몰보다 더욱 앞선 쇼핑몰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도 "그러나 그런 쇼핑몰을 구축할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느냐가 문제"라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현재 특산물 쇼핑몰을 담당하고 있는 농업기술센터측도 쇼핑몰의 질적 향상에는 공감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 관심을 가지며 우수사례를 발굴해 벤치마킹 하는 등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에 뒤따르는 예산에 대해서는 "양산에서 농산물이 차지하는 비율이 5%가량 밖에 되지 않아 예산 배정에서 다른 분야에 밀리는 어려움이 있다"며 "일시에 많은 예산을 투입한다는 것은 어렵고 단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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