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경제상식]부동산정보관리센터..
사회

[경제상식]부동산정보관리센터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03/24 00:00 수정 2005.03.24 00:00

『주택시장 안정대책』에 따라 추진하는 종합부동산세 신설 등 부동산 관련 정부정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행정자치부가 운영한다.

부동산정보관리체계 구축사업은 각 부처별로 산재한 부동산 관련 정보를 효율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업무재설계 방안(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재정경제부, 건설교통부, 지방자치단체 등 관련기관의 부동산 관련 자료와 업무를 효율적으로 연계하여 전국의 토지·건물에 대한 개인별·세대별 보유현황을 지속적으로 파악 및 관리하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각 부처 및 기관에서 각각 관리하고 있는 부동산 관련 정보를 효율적으로 연계하여 종합부동산세의 입법과 과세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가공·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시스템이 구축되면 조세형평과 합리적인 과세기반 지원을 위해 범국가적 차원에서 부동산 관련 기초자료의 정비 및 연계·관리 방안이 마련된다.

이를 통해, 정부는 종합적인 부동산 정보생산 및 제공기반을 마련하여 주택시장 안정화 및 경제 선순환 구조의 정착을 실현하고, 중산·서민층의 생활안정에 기여하며, 부동산관련 업무능률 향상 및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