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제적 등·초본 온라인 서비스 실시..
사회

제적 등·초본 온라인 서비스 실시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05/12 00:00 수정 2005.05.12 00:00

시는 대법원 호적정보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제적부 이미지 전산화 구축 완료로 양산 본적의 제적등·초본을 전국 어디서나 발급 받을 수 있도록 모든 작업을 마무리 했다.

시에 따르면 2004년 11월부터 본 사업을 추진하여 5월 2일  양산시 모든 호적관서(본청, 2개읍, 4개면)가 대법원의 최종 승인을 받아 현재 온라인 발급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4월말 현재 전국 1,635 호적관서 중 55개의 호적관서가 본 사업을 완료하였고, 경남지역의 경우 양산시, 진주시, 김해시가 완료하였으나 읍면까지 작업을 완료한 곳은 유일하게 양산시 뿐이라고 한다.

시 관계부서에 따르면 타 호적관서에 앞서 본 사업을 추진, 민원 처리시간의 획기적 단축과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처리로 민원 편의도모는 물론 높은 대민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타 지역에 본적을 둔 경우 먼저 신청기관 방문시 발급받고자 하는 제적의 관할 호적관서가 온라인 발급가능 기관인지 확인 후 시행기관이면 즉시 발급받을 수 있고, 미 시행기관일 경우 기존의 FAX민원으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며 현재 대부분의 호적관서가 전산화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점차 온라인 발급기관이 확대되어 보다 나은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