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2시 양산상공회의소 대회의실(5층)에서 '디자인과 체험 마케팅'이란 주제로 '디자인포럼 2차 특강'이 개최됐다. 영산대학교 지역발전연구원(원장 김태희 교수)이 마련한 이번 특강은 지난 3월 30일에 가진 1차 특강에 이어 개최된 것으로 산업자원부가 지원하는 지역혁신특성화시범사업 중 '양산시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디자인포럼 사업'의 일환으로 양산시 중소기업들의 디자인을 통한 경쟁력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특강에는 한림대학교 손영석 교수(광고홍보학과)가 강사로 나와 체험 마케팅이란 무엇이며 이것이 브랜드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지, 그리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는 어떻게 관련되는지 등 통합적인 관점에 대해 강의했다. 한편, 양산시 디자인포럼의 운영을 맡고 있는 김찬길 교수(영산대학교 디자인학부)는 "향후 기업의 경쟁력은 디자인에 달려 있다"고 강조하고 "2회에 걸친 특강과 6, 7월에 있을 세미나를 통하여 지역 기업들에 대한 디자인 마인드 분위기 조성과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