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機會(틀 기, 모일 회) 奇貨(기이할 기, 재화 화)..
사회

機會(틀 기, 모일 회) 奇貨(기이할 기, 재화 화)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05/12 00:00 수정 2005.05.12 00:00

비슷한 뜻을 가지고는 있으나 쓰임새가 조금 다르다. 두 단어를 한 문장에 넣어서 표현하자면 '이번 기회를 기화로 좀 더 잘해보자' 쯤 될까? 설명 들어간다.

기회 : ①공교롭게 보람 있는 고비 ②기대했던 그때. 일을 하기에 적당한 시기
機 : 틀, 기계, 재치, 기교, 허위, 때, 시기, 기회의 뜻이 있다.
會 : 모이다, 모으다, 깨닫다, 맞다, 회계, 기회의 뜻이 있다.

기화 : ①진기한 물건 ②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뜻밖의 물건이나 기회 ③못되게 이용하는 기회. 주로 '……을 기화로'의 꼴로 쓰임
예 : 야당의 내분을 기화로 표결을 감행하여 법률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주제를 '기화'로 '기회'에 관한 격언을 몇 가지 소개하겠다.

[채근담]기회가 없음을 한탄하기는 쉬우나 한탄하는 때가 기회라고 깨닫기는 어렵다. 이것은 마치 놓친 고기 생각에 낚시밥을 챙기지 못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쿤츠와]기회는 살며시 왔다 쏜살같이 달아난다.

[엘리어트]기회를 이용할 줄 모르는 자에게 기회란 시간이라는 파도가 허무의 바다로 흘러가는 물줄기에 불과하다.

[헤밍웨이]기회는 자기를 웃게 만들 수 있는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미소를 보내는 숙녀다. 쇠가 달아 있을 때에 두들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보다 좋은 것은 쇠를 두들겨서 달구는 것이다.

[카네기]기회를 한 번도 만나지 않은 사람은 없다. 그 기회를 포착하지 못했을 뿐이다.

[링컨]나는 계속 배우면서 나를 갖추어 간다. 언젠가는 나에게도 기회가 올 것이다.

[케네디]위기라는 말은 위험과 기회로 구성된 것이다.

[로렌스 굴드]그대에게 유리한 기회가 없다고 말하지 말라. 기회는 그 쪽에서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이쪽에서 발견해야 한다. 모든 기회는 그것을 볼 줄 알고 휘어잡을 줄 아는 사람이 나타나기 전에는 잠자코 있다.

너무 많은 '기회'를 한꺼번에 드렸나?

< 중부동 매곡서당>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