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교육청(교육장 강수효)은 5월 31일 양산초등학교에서 관내ㆍ외 교원 200여명이 함께 한 가운데 2005학년도 '초등교실수업개선학습지도연구대회'를 개최하였다.교육과정과 교과지도방법을 연구하여 새로운 수업방법을 연구ㆍ적용ㆍ공개함으로써 교실수업 개선과 좋은 수업 공유를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둔 이 연구대회는 매년 경상남도교육청이 주최하고 각 지역교육청이 주관한다.이날 대회는 슬기로운생활, 국어, 영어, 음악과에서 교수 - 학습지도안 쓰기 예선대회을 거쳐 선발된 교과별 4명, 총 16명의 교사가 본선대회를 치렀으며, 입상자에게는 교육감상을 비롯해 교육공무원 승진규정에 의한 연구실적으로 인정한다.양산교육청 오창호 장학사는 이번 대회를 "제7차교육과정 이해 정착과 ICT 활용교육을 각 교과의 공통 주안점으로 하고 교과별 주안점은 2학년 슬기로운생활과 - 탐구학습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3학년 국어과-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4학년 영어과-생활중심 영어교육, 5학년 음악과 - 기능 중심의 가창영역 지도 방안 연구 실천에 두었다"며 "교과별 연구의 주안점을 설정하여 주제 접근에 충실한 연구 활동이 전개되었다"고 했다.특히, 이번 대회는 "지난 해에 이어 공동연구제(팀티칭)를 도입해 수업교사 1명의 연구에 그치지 않고, 수업자 당 4인의 공동연구자가 조직되어 연구 계획을 수립 제출하고, 역할분담과 공동 사고에 의한 내실 있는 수업 연구를 추진하였다.그 결과로 각 교과의 1등급상 수상팀에게는 별도의 교육장 표창장이 수여됨으로써 좋은 수업 실현을 위한 연구 분위기 조성과 지원 체제의 공식화를 실현한 것이다"고 덧붙였다.한편 연구대회를 마친 후에는 부산대학교 교육연구소 손우정 교육학박사의 '동료성을 기반으로 한 수업개혁'이라는 주제로 학교공동체 실천사례를 중심으로 한 강연회가 열려 참석자들의 관심이 뜨거웠다.또한 이날 대회에는 양산교육발전어깨동무운동 전개 차원에서 교육공동체는 물론, 관내 유치원과 중학교 교원들이 다수 참가함으로써 좋은 수업 확산의 유ㆍ초ㆍ중 연계를 도모하였다.
한편 '2005 초등학습지도연구대회' 결과는 다음과 같다.
▲2학년 슬기로운생활ː1등급 백동초(임경미, 양선혜, 곽철규, 김소영, 구쌍순)
▲3학년 국어ː1등급 천성초(김미연, 황정자, 최해경, 김현숙, 안미경)
▲4학년 영어ː1등급 중부초(이원희, 최은지, 박정아, 이헌주, 배행숙)
▲5학년 음악ː1등급 하북초(김은진, 신향수, 박선영, 송호선, 정헌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