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학교탐방-상북초등학교] 양산시교육청 지정 학력향상 시범학..
사회

[학교탐방-상북초등학교] 양산시교육청 지정 학력향상 시범학교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06/23 00:00 수정 2005.06.23 00:00
상북어린이의 수학나무 키우기

지난 3월부터 학력향상을 위한 교육청 지정 시범학교로 선정되어 ‘수학과 성취기준ㆍ평가기준 수행평가 적용을 통한 학력향상 및 통지에 의한 학력관리 방안’이라는 주제로 학생들의 학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학습의 계열성이 뚜렷한 수학과의 교과 특성을 반영한 ‘단계형’이면서도 ‘심화ㆍ보충형’의 성격을 포함하도록 설계되어있다.

특히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해당 단계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이수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상북어린이의 수학나무 키우기’ 수학통지표에 공부한 내용을 기록하여 가정으로 통지하여 학부모의 확인을 받아 학교와 가정이 항상 연계되어 학생들의 학력향상과 학력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

기본학습에 지속적으로 통과하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부진아 지도와 연계하여 주 2회 지도하는 씨앗반을 운영하고 있고, 심화학습에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학생을 대상으로 주 1회 지도하는 새싹반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의욕을 고취시키고 있다.

수학과에 관한 여러 가지 내용으로 자칫 학생들의 수학과에 대한 부담을 키우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현재 상북 어린이들의 수학과 기초기본 학습능력이 높아졌고 이로 인하여 학생들의 자신감이 높아져 있기에 연구과제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하나의 수업형태로 자리 잡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바람을 가져 본다.

 

연구부장 / 주영진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