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여성주간기획] 여성가족부 출범, 5대 핵심추진과제..
사회

[여성주간기획] 여성가족부 출범, 5대 핵심추진과제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06/30 00:00 수정 2005.06.30 00:00

14일 '여성가족부 직제안'이 통과됨에 따라 여성정책과 함께 가족정책을 수립ㆍ총괄ㆍ지원하는 '여성가족부'가 23일 공식 출범했다.

우리사회의 급격한 사회경제적 변화로 인한 가족가치관 및 가족관계 변화, 그리고 가족간호, 노인부양 등 전통적 가족기능의 약화 등 가족위기 확산에 대한 국가 차원의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여성정책, 보육정책 등 그동안 여성부가 수행하던 기능과 함께 각 부처의 가족정책을 수립, 조정 및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가 관장해 오던 건강가정기본법과 모ㆍ부자복지법을 소관법률로 이관 받고, 통합적 가족정책을 추진해 나가게 된다.

출범과 함께 가족정책 비전으로 '가족 모두가 평등하고 행복한 사회 실현'을 제시하고, 5대 핵심추진과제로 새로운 가족문화 조성, 다양한 형태의 가족 지원 확대, 가족친화적 사회환경 조성, 돌봄의 사회화 및 역할 분담, 그리고 가족정책인프라를 확충해 정부차원의 본격적인 가족정책 추진을 위한 가족정책 청사진을 제시했다.

특히, 가치관의 변화, 여성경제활동증가, 가족형태의 다양화 등으로 인해 가족 내 돌봄 기능이 약화됨에 따라, '돌봄의 사회화 및 역할분담'을 향후 가족정책의 주요 과제로 인식하고 여성 위주의 가족 돌봄을 남성과 여성이, 가족과 사회가 분담할 수 있는 체계를 적극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제시한 5대 핵심과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06년 예산을 확보하는 한편, 연내 '제1차 가족정책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구체적 추진계획을 마련하여, 공청회 및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