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Travel:양산8경] 제6경 '오봉산 임경대'..
사회

[Travel:양산8경] 제6경 '오봉산 임경대'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07/21 00:00 수정 2005.07.21 00:00

소재지 : 물금읍 범어리 / ☎ 055-533-3389
 
물금읍과 원동면 경계를 이룬 오봉산은 말 그대로 5개의 봉우리로 이뤄진 능선이다. 530.8m의 제1봉이 낙동강 바로 동쪽에 자리 잡았고, 그 반대편 북동쪽 강서동 부근 화제고개 못 미쳐 제5봉(449.9m)이 있어 산줄기의 흐름과는 반대로 낮은 봉우리에서 마지막에 높은 봉우리를 이룬 셈이다.

이 산 마루턱에는 고운 최치원의 유상지(遊賞地)인 임경대 유적이 있다. 임경대는 오봉산 제1봉의 7부 능선에 있는 바위봉우리로 낙동강과 그 건너편의 산, 들과 어우러져 수려한 산천을 그려내고 있는 명소 중의 명소다.

낙동강과 인접한 오봉산은 등산코스 및 행글라이더 활강장이 있어 최근 들어 산악인들과 행글라이더 동호인들의 발길이 증가하고 있으며, 영화 <엽기적인 그녀>의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또한 임경대 고갯길 아래에 있는 화제마을은 부산의 작가로 민족문학작가회의 초대회장을 역임한 고 요산 김정한 선생의 대표작 <수라도>의 무대로 알려져 있다. 한편 현재의 임경대는 이 지역 향민들이 뜻을 모아 세운 정자로 최치원 선생이 여기서 읊었던 시 '임경대(臨鏡臺)'를 걸어두고 기리고 있다. 시는 최근 임경대를 복원하고 주변지역을 정비, 일대를 역사성과 관광성을 함께 갖춘 주민휴식공간으로 조성할 뜻으로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등산코스(3시간 정도 소요)
제1코스
범어배수지(팔각정)→활공장→정상
제2코스
덕산, 황전아파트→정상
제3코스
물금삼거리(파출소)→정안사→정상


<찾아가는 길>
국도(35호) : 부산→양산→호포→물금 / 경부고속 : 부산→양산 / 양산, 구포 고속도로 : 부산→구포→양산, 물금 IC / 경부선철도 : 부산역→구포역→물금역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