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시민에게 먼저 찾아가서 생활불편사항을 적극 해결해주는 대민행정의 참모습을 구현하고, 맑고 밝고 훈훈한 큰 양산건설을 위하여 120민원기동대를 운영하고 있다.120민원기동대는 시민들이 생활하면서 각종 불편사항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신고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무료전화(국번없이120)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용률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올해 현재까지 120전화를 통하여 접수 및 처리된 1,857건의 민원 중에 도로ㆍ교통 558건(30%), 쓰레기ㆍ환경 225건(12%), 가로등 및 보안등 887건(48%), 상하수도 등 기타 187건(10%)으로 나타났다.그런데, 휴대폰으로 120전화를 이용 시에 각별히 유의할 사항이 있는데, 민원인이 불편사항에 대하여 양산시 관내에서 휴대폰으로 120전화 시 112나 119처럼 직통으로 연결이 되지 않고, 도청교환실로 전화가 착신되고, 민원실로 전환 및 양산시 120민원기동대로 전환되는데, 민원인이 같은 내용을 서너 번 반복해야 되고, 만약 전환과정에 전화가 끊길 시 심한 민원불편이 야기될 수 있다. 현재까지는 휴대폰으로 120전화 시 양산시뿐만 아니라 다른 시군에도 자동 연결되는 시스템이 없으므로 조금은 불편하더라도 휴대폰을 이용하여 불편사항 신고 시 업무시간(09:00~18:00)에는 120민원담당 전화(☎380-4341~4)를 이용하도록 하고, 공휴일 및 야간에는 양산시청 당직실 전화(☎380-4222, 4229)를 이용하면 된다.한편, 120민원기동대는 120전화뿐만 아니라 양산시 홈페이지(
www.yangsan.go.kr)를 방문하여 생활불편신고센터에 불편사항을 신고하면 생활구석구석의 온갖 불편사항에 대해 접수받아 해당부서에 즉시 통보하여 생활민원을 처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