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생활밀착형 '시민보호장치'발굴ㆍ추진..
사회

생활밀착형 '시민보호장치'발굴ㆍ추진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08/10 00:00 수정 2005.08.10 00:00

시는 태풍ㆍ지진해일ㆍ폭염 등 여러 가지 자연재난과 국민의 일생생활 주변 사각지대에 방치되어 있는 다양한 위협요소로부터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시책으로 '생활밀착형 시민보호장치'를 발굴ㆍ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30일까지 시민들과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수렴된 의견에 대해 관계전문가 의견청취와 내부검토를 거쳐 '생활밀착형 시민보호장치'를 확정하게 된다.

또, 시는 앞으로 '생활밀착형 시민보호장치'가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재난안전망'으로서 효과를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실효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수시평가와 점검을 실시하고, 운영과정의 문제점을 개선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생활밀착형 시민보호장치'는 태풍ㆍ호우 등 자연재난과 시민들의 일상 생활주변에 도사리고 있는 여러 가지 위협요소로부터 시민을 지키기 위한 '재난안전망'으로서 재난대비 행동요령 개발보급, 안전의식 향상 방안, 재난정보의 신속ㆍ정확한 전달방안, 다중시설 안전대피계획, 재난 발생시 대피경로 지정, 재난안전 교육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비교적 소규모예산으로 손쉽게 추진할 수 있는 시민보호시책이다.

한편, 시는 그외에도 재난정보시스템 구축과 위급한 재난상황발생에 대비한 E-30분 대피계획 수립 등 재난사고 발생예방을 위하여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