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교통학회의 자문결과 이후 사실상 도로공사의 계획안대로 사업이 시행되게 되자 시는 이미 공사중지 요청을 해놓은 상태이지만 도공측은 예정대로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 16일 의원협의회에서 긴급의제로 다루어진 양산IC 접속구간 고가도로 사업 보고에 따르면 시는 현재 교통학회의 재평가가 이루어지기 전에 공사를 진행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한 이번 자문 결과를 위해 구성된 교통학회의 연구위원에서 지역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대한교통학회 부산ㆍ울산경남지회장 최양원 교수(영산대 교통 물류시스템학과)가 제외된 경위에 대해서도 해명을 요구하고 나서는 한편, 공사중지가처분 신청을 위한 법률 자문을 받고 있는 중이다.시의회는 현재 시에서 주문한 고가도로 연장안을 비롯한 지하철 사업 등의 연관성을 놓고 원점에서 다시 협의를 거쳐야 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양산IC 사업이 지금 상태로 진행된다면 관내 교통문제가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요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는 태도이다. 시의회 김상걸 의장(하북면)은 "이번 주 내로 시의회 차원에서 양산IC 사업 재검토를 요구하는 건의서를 채택하여 도로공사와 국회, 건설교통부에 발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나동연 의원(삼성동)은 "시의 대처가 미흡한 부분이 있지만 일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며 "도공이 이대로 공사를 강행한다면 시민들의 집단행동을 통해서라도 공사 진행을 막을 수 밖에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전했다. IC가 이전하는 지역구인 정병문 의원(상북면)은 "처음 고가도로 개설부터 문제점을 지적해왔지만 의견이 반영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이런 상황에 오게 되었다"며 "도공이 시행하는 사업이지만 결국 양산시민들이 이용해야할 도로라면 시가 책임감을 가지고 시민을 위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결국 뒤늦은 감이 있지만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 전체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만 양산 IC 이전 사업이 북정 IC 지역의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물류 개선을 통해 지역 경쟁력을 강화시킨다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이 강조되는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