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그가 목표로 삼은 유명 호텔중의 하나는 도무지 납품할 수 가 없었다.
납품을 위해 4년 동안 노력을 기울였지만 허사였다. 4년을 하루같이 매주 마다 지배인을 찾아가기도 하고, 호텔이 투숙하기도 했지만 모두 헛수고였다.그는 그간의 수고가 왜 물거품이 되었는지 곰곰히 생각을 했다.
지금까지는 상대방의 입장과 생각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지 못했던 자신을 발견했다.
상대방의 관심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관심사만 이야기하려고 했던 자신을 깨달은 것이다.그리고는 방법을 바꾸기로 했다. 그간은 자기의 이야기를 들어달라고만 했고, 자신의 이야기를 하려고만 했었는데, 이제는 방법을 바꾸어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기로 했다.그는 상대방이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그 지배인은 호텔협회라는 모임에 관여하고 있었고, 회장도 역임했었다. 그는 협회의 모임이 열리는 곳이면 어디든지 찾아갔고, 다른 어떤 일보다 협회의 일을 우선으로 하는 것을 보았다.얼마 후 그는 지배인을 찾아가서 호텔협회에 관한 말부터 꺼냈다.
지배인의 반응은 대단했다. 흥분된 목소리로 협회와 관계된 이야기를 30분이나 했다. 제빵회사 사장은 관심을 가지고 그 이야기를 다 경청했다. 호텔 협회가 그에게는 단지 여가활동이 아니라 삶의 보람이라는 것을 알았다.그의 관심사에 함께 하는 마음으로 제빵 회사 사장도 호텔협회에 가입을 했다.
4년간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서만 말하려 했던 것에 대해 반성하며, 빵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고 헤어졌다.며칠 후에 놀라운 일이 생겼다. 호텔직원으로부터 전화가 왔는데 빵의 견본과 가격표를 가져오라는 것이었다.4년간 지배인을 설득하기 위해 온갖 노력과 방법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열지 못했던 거래를 열게 된 것이었다.상대방의 관심사에 관심을 가지면 좀 더 깊은 관계가 열린다. 남편의 관심사, 아내의 관심사, 자녀의 관심사, 내 이웃의 관심사에 귀를 기우려 보자.
더 깊은 사랑의 문이 열릴 것이다.박인서 목사(웅상감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