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나비 웃음
사회

나비 웃음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10/28 00:00 수정 2005.10.28 00:00

미국의 시간 관리 전문가인 아이클 포티노는 미국인의 시간 사용 형태에 관한 조사를 했었다.
그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질십 평생 동안 실제적으로 유용하게 활용하는 시간이 고작 27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줄서는 데 보내는 시간이 5년, 신호등 대기에 보내는 시간이 6개월, 전화 바꿔주는데 2년, 가사일에 4년, 먹는데 6년, 잠자는데 23년등 먹고 자고 줄을 서서 기다리는 시간을 합하면 무려 43년이 되어 하루 24시간 중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은 9시간 남짓하다는 것이다.

한국 웃음연구소에 의하면 걱정하느라 6년 7개월, 화장실 가는데 3년 걸리지만, 웃는데는 고작 3개월 밖에 쓰이지 않는다고한다. 그래서 웃음스쿨을 통해 웃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

팔을 크게 벌리며 웃는 웃음을 ‘조개 웃음’, 팔을 양옆으로 흔들어 대며 웃는 것을 ‘나비웃음’,‘말타기 웃음’‘웃음폭탄기차’등 웃는 모습에 여러 이름을 붙이며 웃음을 권하고 있다.
웃음요법 치료사들은 사람이 한 번 웃을 때의 운동효과는 에어로빅 5~10분의 운동량과 같다고 주장한다.

영국의 심리학자 로버트 홀덴의 연구에 따르면 1분 동안 호탕하게 웃으면 몸 속의 650개 근육 중 231개가 움직여 10분 동안 에어로빅이나 조깅 혹은 자전거를 타는 것만큼 근육이 이완되고 피가 잘 돌게 된다고 한다.

또 산소 공급을 평소보다 2배나 증가시켜 머리를 맑게 하고 심장 박동수를 높여 혈액순환을 돕는다.

웃는 사람들에게 심장병 발병이 적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우리 몸에는 내장을 지배하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등 두 가지 자율신경이 있다. 놀람, 불안, 초조, 짜증 등은 교감신경을 예민하게 만들어 심장을 상하게 한다. 반면에 웃음은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심장을 천천히 뛰게 하며 몸 상태를 편안하게 해준다. 이것이 심장병 발병률을 낮게 하는 이유이다.

웃음은 스트레스와 분노, 긴장을 완화해 심장마비 같은 돌연사도 예방해 준다는 것이다.
웃음 치료사, 웃음지도사를 웃음 컨설턴트라고 하는데 그 모집 안내를 보면, 미국에서는 웃음 컨설턴드가 시간당 520만원을 받는다고 한다. 웃음 컨설턴트 없이 평생 웃으며 사는 사람은 억만금을 버는 사람이다.

웃음은 신이 내린 축복이다.

박인서 목사(웅상감리교회)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