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비타민] 면역강화 - 고추..
사회

[비타민] 면역강화 - 고추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11/04 00:00 수정 2005.11.04 00:00

고추에 함유된 비타민C는 사과의 20배!

노벨상을 2번이나 수상한 바 있는 금세기 최고의 과학자 라이너스 폴링 박사는 ‘비타민 C야 말로 가장 값이 싸고 부작용이 없으면서 효과가 확실한 감기약!’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하루 적당량의 비타민 C를 섭취할 경우 감기의 발생빈도를 현저히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 고추 한 개에는 비타민C가 사과의 20배! 성인 하루 권장량의 2배나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특유의 성분으로 인해 쉽게 산화되지 않아 조리하는 동안에도 손실이 적다고 한다.

풋고추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항바이러스작용을 하여 몸 속 감기 바이러스를 죽여 치유를 빠르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 감기 등의 감염증에 잘 걸리지 않게 하며, 비타민A는 호흡기계통 감염에 대한 항력과 면역력을 증진시킴으로서 감기를 예방하고 치유를 빠르게 한다. 또 고추의 매운 성분인 캡사이신은 이러한 기능을 하는 비타민의 산화를 막아주며 교감신경을 자극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에너지 대사를 항진시켜 내장 기능을 활성화해 면역기능을 높인다.

고추의 캡사이신과 카로틴성분은 여러 암의 예방효과가 있기 때문에 평소 고추를 많이 먹는 사람이 위궤양의 발생이 오히려 더 적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체온을 상승시켜 체내의 지방을 그대로 에너지로 소모시키면서 체지방을 줄여 비만의 예방과 치료에도 큰 도움이 된다.

풋고추를 된장에 찍어먹는 것은 영양의 집합소!!

풋고추에 부족한 단백질을 된장이 보충해주고, 된장에 부족한 비타민은 풋고추가 상호보완해준다. 두 음식 모두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건강식이다.

KBS 비타민 “위대한 밥상” 중 발췌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