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학교탐방: 양산중학교]66년 전통의 명문 양산 중학교..
사회

[학교탐방: 양산중학교]66년 전통의 명문 양산 중학교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11/18 00:00 수정 2005.11.18 00:00

1939년 5월 1일 개교한 양산중학교는 56년이라는 오랜 전통에 걸맞게 총 13,037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여 양산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곳곳에서 나라와 지역 발전에 공헌하고 있는 명문 학교이다.
양산중학교의 교육 목표는 성실하며 창의성을 지닌 올바른 인간 육성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경영 방침을 세워 실천하고 있다.

첫째, 기초·기본 학력 성취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이다. 학생이 해당 학년, 해당 교과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필수 학습 요소를 학습하고, 교과별 성취기준에 도달하도록 수준별 교육과정을 전개하여 기초·기본 학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특히 영어?수학은 주 1회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매주 화, 목요일 아침 시간을 이용하여 영어?수학 수준별 교육방송을 시청하여 공교육 내실화를 도모하며 학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둘째, 바른 생활 습관을 위한 인성교육 지도 및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고 있다. 기본 생활 규범의 실천을 생활화하도록 하고 폭넓은 독서와 다양한 체험활동교육으로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자질과 품성?능력을 갖춘 자율적이고 주체적인 사람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성 교육용 도서 읽기를 권장하고 있으며, 2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오후 전문 상담 교사를 초빙하여 집단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3학년의 경우 진로 상담실을 상시 개방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전문적인 표준화 검사를 실시하여 적성에 맞는 고등학교에 진학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셋째, 창의성을 함양하고 정보 활용 능력을 신장하고 있다. 학생 자신의 학업 성취 수준과 학습 속도에 맞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게 하여 기초 학력을 충실히 하고 소질과 적성, 능력 등의 다양성을 존중하여 발휘시킴으로서 창조적인 사람을 기른다.
이를 위해, 도서실에는 사천백여권의 다양한 양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독서 기록장을 작성하여 체계적인 독서 교육을 하고 있다.

넷째, 교직원의 책무성?전문성을 제고하고 교육 환경을 선진화하고 있다. 교원으로 하여금 교육 개혁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하여 부단한 자기 노력과 연수 활동을 통한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그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며 본교만의 특성화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ICT 활용 교수 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ICT 활용 및 각 교과의 연수를 활성화하고 있다, 또한 전 교사 공개 수업을 통해 교과 특질에 맞는 다양한 학습방법을 적용하고 동교과 교사의 협의를 통해 수업의 질을 높이고 있다.

2004학년도 양산시 종합학력경시대회에서 수학, 과학, 국어, 영어 부분에서 금상4명, 은상4명 동상 4명을 수상하여 타교에 비해 월등히 우수한 성적을 발휘하였으며 체육부분에서도 양산시내는 물론이고 전국에서도 명성을 날리고 있는 태권도를 비롯하여 양산시 최초로 축구부가 창단 되어 지·덕·체가 고루 갖추어진 명문교로서의 지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그 동안 누려온 양산중학교의 명성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도록 교화인 목련처럼 환한 미소로 전 교직원과 학생들은 오늘도 함께 힘찬 걸음을 내딛고 있다.

교감 이복귀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