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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 ‘과학인재양성특구’ 추진-특구 지정으로 교육 경쟁력..
사회

양산 ‘과학인재양성특구’ 추진-특구 지정으로 교육 경쟁력 강화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11/25 00:00 수정 2005.11.25 00:00
5개 특화 사업 교육과학도시 양산 모색

‘글로벌인재양성특구’에서 ‘과학인재양성특구’로 양산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 제시된 교육특구의 기본 계획이 수립되어 공론화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가 공론화를 추진하려는 과학인재양성특구의 주요 내용은 ▲과학영재교육원 및 과학관 설립(과학관 설립, 과학기술인 지원센터 설립, 과학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각종 기업연구소, 친환경 산업 유치 등) ▲영어교육 활성화(원어민 강사 배치, 인터넷 원격강의 시스템 구축 지원, 관공서 및 기업체 외국어 지원센터 운영 등) ▲자율학교 지정 및 자립형 사립고 운영 ▲영어마을 건립 및 영어캠프 운영 ▲교육여건 개선사업 전개(장학재단 설립, 방과후 학습교실 운영 등) 5개 특화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는 최근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연구가 주목받으면서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다시 조명을 받으면서 이후 2008년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가 개교함에 따라 과학인재양성특구와 연계된 상승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시는 올해 안에 시민 공청회 등 과학인재양성특구에 관한 여론 수렴 과정을 거친 뒤 특구 지정을 재경부에 신청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10월 26일 김양수 국회의원이 주최한 <양산교육발전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김의원이 제안한 ‘글로벌인재양성특구’는 양산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미있는 계기로 평가된다.
처음 김의원이 제안한 글로벌인재양성특구는 외국인 교원ㆍ강사 임용 배치, 자율학교 및 자립형 사립고 설립, 영어마을 건립, 교육여건개선 사업 전개, 장학금 지급 확대, 관광 영어교육 특별학교 지정 등으로 사실상 영어교육 중심의 특구를 추진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미 외국어교육특구로 지정된 곳이 전남 순천, 경남 창녕, 인천 서구 등 3곳이나 되어 더 이상 외국어교육특구 지정이 곤란하다는 재경부의 입장이 전해지자 ‘과학인재양성특구’로 말을 갈아탄 셈이다.

반면 교육특구 지정을 통한 양산 교육 문제 해결과 경쟁력 강화라는 답안에 적지 않은 의문이 표시되기도 한다. 처음 글로벌인재양성특구가 제안되었을 때 영어교육 중심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었을 뿐 아니라 특정학교만을 지원하는 것은 공교육의 목표와 맞지 않는다는 원칙론이 언급되기도 했다.

또한 불과 한 달여 만에 과학인재양성특구로 내용이 수정되는 과정에서 처음부터 교육특구 지정에 대해 세밀한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추진되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구 지정이 만능 해결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성급한 추진은 관내 학교 간 교육 수준 격차를 심화시키는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오히려 교육특구 지정을 놓고 양산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논의의 장으로 충분히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여론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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