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능률100배 신나는 공부] 학습능률을 높여주는 속독..
사회

[능률100배 신나는 공부] 학습능률을 높여주는 속독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11/25 00:00 수정 2005.11.25 00:00

이번주는 2006 학년도 수능이 치러졌다.

최근 수능시험의 문제를 분석해 보면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 그 자체에 매달리게 하기 보다는 시간과의 싸움을 하게 만드는 경향이 높아졌다.

시간과의 싸움이란 그 시험 기간 내에 문제를 푸느냐 못 푸느냐 그리고 얼마나 정확히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느냐의 의미를 담고 한줄이라도 지문을 빨리 읽으면 읽을 수록 문제를 풀 시간적 여유가 그만큼 더 생긴다는 것이다.

수능을 잘못치른 학생들의 공통적인 이야기는 문제가 어려워서 라기 보다는 시간이 부족해서 풀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우리 학생들의 이해력 정도가 매우 떨어진다는데 있다.

문제의 요지를 파악하는 능력이 많이 떨어지다 보니 시간이 부족한 건 당연한 논리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최우선 방법은 독서력을 갖추어 다양한 장르의 책들을 다독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과 공부와 학원공부에까지 시간조차 넉넉지 않은 학생들 입장에서는 따로 많은 시간을 할애해 독서를 한다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속독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해력을 높이는 것이다.

중·고등학생들 중에는 이와 같은 속독의 이점을 알고 있어 학원에 다니고자 하는 수요가 적지 않지만 학원에 다니면서 몇 시간씩 시간할애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굳이 속독 학원에 가지 않고도 훈련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 연재되는 글을 통해 몇 가지 방법을 제시토록 하겠다.

서선희 속독강사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