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능률100배 신나는 공부] 속독은 시력강화에도 도움..
사회

[능률100배 신나는 공부] 속독은 시력강화에도 도움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12/09 00:00 수정 2005.12.09 00:00

속독을 하면 시력이 좋아 진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서 눈이 좋아 지는 것인지?


눈에는 모양체라고 하는 여러 개의 근육이 있다. 이 근육의 어느 한 부분이라도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시력이 저하된다. 속독은 눈에 보이는 문자의 상을 정확하게 맺으면서 아주 빠른 속도로 눈을 움직이기 때문에 눈의 근육이 단련되고 시폭을 넓게 사용함으로써 시신경과 혈류가 유연하게 되어 시력이 좋아 지는 것이다.

또한 눈을 많이 쓰면 눈이 피로해지고 그래서 눈이 나빠진다고 하는데 인체의 근육을 사용하지 않으면 쇠약해져서 제 기능을 유지하기 어렵다.

유독 눈에 대해서 만큼은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오히려 눈을 사용하지 않으면 쇠약해져서 시력이 저하되기 쉽다. 그렇다면 평소에 눈을 바르게 사용하여 시력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멀리의 경치를 자주 바라보아 시야를 넓히도록 한다.

만일의 경우 속독훈련을 하고 있는데도 시력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원근 시점 이동 운동(멀리 있는 사물과 가까이 있는 사물을 빠른 속도로 번갈아 보는것)을 병행해야 한다.

속독에 의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안구행동계발 훈련은 시력강화에 도움되어 근시나 원시가 어느 정도 교정되며 정도에 따라 완치도 가능하다.

속독강사 서선희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