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취직에 도움 되는 아르바이트를 찾아라..
사회

취직에 도움 되는 아르바이트를 찾아라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12/16 00:00 수정 2005.12.16 00:00

청년들의 취직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는 말이 어제오늘이 아니라고 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이다. 소위 명문대를 나와 우수한 어학증명서를 쥐고 있어도 취직에 실패하는 현실은 취직하기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여실히 보여준다.

직장을 구하는 청년들은 취업에 도움만 된다면 조건을 따지지 않고 아르바이트라도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데…

이처럼 대학생들이 아르바이트에 관심을 쏟는 것은 취업을 위한 경력을 쌓기 위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아르바이트가 취업에 도움이 될까? 취업에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를 알아봤다.
 
▶컴퓨터 관련
컴퓨터 관련 직업은 다른 직업과는 달리 학벌이나 영어 실력을 중요시하지 않지만, 얼마나 실질적으로 업무를 감당할 수 있는지 실무능력을 테스트 해보기 때문에 꼭 하고 싶은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고 업계에서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로는 동종업계 프로젝트 경력, 홈페이지제작, 인터넷 검색, 사이트 운영, 전산보조업무 등이 있다.

▶디자인 관련
 인테리어, 의류, 보석, 팬시, 신발, 편집, 웹, 캐릭터 인형, 아트 플라워, 손뜨개, 화장품 용기 디자이너 등 디자인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다.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로는 일러스트 활동, 패키지 제작, 소품제작, 신문 잡지 편집 디자인, 웹 디자인, 동종 업계 상품판매 등이다.

▶광고 관련
광고를 깊이 있게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직관력과 순발력이 요구된다.
유유행에 민감해야 하며 또 변화에 민감한 사람을 주로 원한다.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로는 리서치 조사원, 각종 모니터 회원, 광고 창업 동아리 활동, 전지 기획ㆍ제작ㆍ편집, 잡지사 프리랜서, 판매 등이다.

▶홍보와 마케팅
홍보는 기업 홍보와 언론 홍보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언론 홍보는 언론사 기자 또는 PD가 주 업무 대상자이기 때문에 기사 작성 능력, 말하기, 협상력, 매너, 순발력, 창의성, 치밀성, 전문성, 투명성 등을 갖춰야 한다.
언론 매체를 통해 회사 동정, CEO, 투자자, 매출 관련 자료 등을 활용해 회사 브랜드 파워를 홍보해야 하기 때문에 다방면에 아는 것도 많고, 기사 작성 능력이 탁월해야 한다.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로는 도우미 활동, 시식요원, 매장판매, 이벤트 진행요원, 시장조사, 전화 응대 및 상담, e-리포터와 서퍼, 레크리에이션 강사, 브리핑 스피치 아르바이트, 상품 홍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