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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양산시 2005년 시정결산2] 갈길은 멀고 할 일은 많다..
사회

[양산시 2005년 시정결산2] 갈길은 멀고 할 일은 많다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5/12/30 00:00 수정 2005.12.30 00:00

교통문제 해결  ‘풀리지 않는 숙제’

‘교통’ 문제는 ‘교육’ 문제와 더불어 시민들이 해결방안을 요구하는 1순위 사업이다.

시는 올해 교통기반시설의 확충을 위해 3년째 끌어오던 1077호 지방도(동면~부산 노포동) 확장사업 부산구간의 사업 착공을 첫 손에 꼽으며 교통문제 해결의 의지를 보였다.

부산도시철도 1호선을 부산 금정구 노포동역에서 양산 신도시까지 연장하는 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현재 공사 중인 2호선이 당초 계획대로 북정까지 연장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도 전개했다.

어곡공단 진입로의 상습적인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주변도로와 양산대교의 차선을 확장하고 교차로 등에 대한 가각정비사업을 실시했다.

공단주변은 물론 시가지 주요 교차로 등 114개소를 대상으로 추진되고 있는 가각정비사업은 차량의 흐름을 원활케 해 교통체증 해소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761억원을 들여 67개소의 도시계획도로를 개설하고 농어촌도로와 내원사 우회도로 등을 개설하고 있으며, 구도심 개발 촉진을 위한 도시계획도로 개설을 위해 지방채 420억원을 발행한 것 또한 시가 내세우고 있는 주요추진 사업이다.

하지만 주간선도로인 7호 국도와 35호 국도의 노후화와 확장공사 지연으로 인해 아직 교통문제 해결의 묵은 숙제가 풀리지 않고 있다.

웅상지역의 경우 현재 진행 중인 7호 국도 우회도로가 완료되고, 도심 도로 정비사업이 하루 속히 진행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경부고속도로 확포장 사업과 맞물려 양산IC 이전에 따라 인근 공단의 물류비용을 감소시킨다는 계획도 35호 국도 확장공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반쪽’ 효과만 보고 있다. 또한 35호 국도 우회도로 개설을 둘러싸고 집단민원이 끊이질 않아 교통량 분산 효과를 통해 교통문제를 해소한다는 시의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다.


개발에 밀린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

시민들의 욕구가 높아진 도시환경에 대한 요구에 시도 발 빠른 대응을 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양산지역의 상황은 여전히 ‘개발’에 주요사업의 초점이 맞춰진 가운데 도시환경에 대한 시의 사업 추진이 간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 전반적인 평가이다.

특히 주거환경 개선사업은 소공원 조성 및 도로 경관 정비, 청소차량 구입 등 환경개선사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넓은 행정구역에 폭넓게 진행되는 개발사업으로 인한 도시미관 손상 및 시민불편을 따라 잡기는 역부족이라는 것.

수질개선에 대한 시의 투자는 나름대로 빠른 속도를 내고 있다. 맑은 물 공급사업 추진을 통해 수질검사를 강화하고 계량기 교체 및 누수 수리를 통해 유수율을 제고했다. 신기동 및 물금 가촌지구 4.8㎞ 구간에 대한 노후관로 교체사업도 12억여원을 들여 추진했다.

수질 및 생활환경개선을 위해 하수종말처리장 증설공사를 199억원을 들여 추진 중으로 83%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으며, 원동 화제 하수처리장 설치공사와 신평·용연·석계지구 하수관거 정비사업도 추진 중이다.

시는 또 총 834억원이 투입되는 북정과 중부처리구역 88.9㎞ 구간에 대한 하수관거정비사업은 민간투자방식(BTL)으로 추진키로 하고 환경부로부터 사업계획을 확정받았다.

올해 시 전역으로 확대된 음식쓰레기류 폐기물 분리수거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발생되는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화 하는 등 자원화율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실시를 통해 후속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지난 해 연말 착공한 자원회수시설통합설치 공사가 18%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갈 길 먼 시민참여 자치행정

22만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입인구의 낮은 지역관심도가 시민참여행정의 큰 걸림돌로 남아 있는 가운데 시가 추진한 행정서비스 개선 사업 역시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

민원인들의 편의를 위해 민원증명발급기 도입 확대, 중앙동민원사무소 개설 등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시는 민원실 창구민원담당자를 모두 정규직원으로 교체하고 민원처리내역을 휴대폰 문자알림서비스(SMS) 제공, 민원실 내 민원인 전용 복사기와 팩스 비치, 신규 아파트 입주민을 위한 현장민원실 운영, 현수막 설치허가 인터넷 민원시스템 도입 등 다양한 민원편의시책을 추진해 호응을 얻었다.

하지만 웅상 분동 추진 과정에서 시민들의 동의를 쉽게 얻지 못하고, 대의기관인 시의회와 갈등으로 웅상 분동이 결말을 내지 못한 상황에 처해 시 행정력에 의문이 표시되고 있다.

올 초 출장소 설치 및 4개 분동을 위해 대통령령까지 개정하는 노력을 보였지만 정작 지역주민들과의 불화로 위기를 겪다 2차례 주민설명회와 여론조사를 통해 찬성의견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으나 시의회가 올해 마지막 정례회에서도 회기 부족을 이유로 안건으로 다루지 않아 결과가 내년으로 넘어가고 말았다.

시 캐릭터 사업 추진에서도 시민 여론 수렴을 소홀히 해 특허신청단계까지 간 ‘양이와 산이’가 지지부진해진 것도 시민참여행정의 오점으로 남아 있다. 또한 삽량문화제를 대체할 지역축제에 대해 뚜렷한 결론을 찾지 못한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한편 시는 행정자치부가 행정혁신선도 자치단체로 경남에서 유일하게 양산을 선정한 가운데 내년부터 각종 혁신업무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혁신선도 지자체를 놓고 공직사회 내부에서도 의견 조율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여서 원활한 추진은 불투명한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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