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시장이 야심차게 추진 중인 농산물종합유통센터 건립 역시 예정대로 적극 추진할 예정이지만 농산물종합유통센터 건립의 효용성에 의문을 표시하고 있는 시의회와 협조 여부가 불투명해 지방선거 전에 뚜렷한 윤곽이 잡히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사회복지 분야사회 양극화를 해소하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저소득층의 지원이 확대될 전망이다. 시는 전체 예산의 12.9%인 469억원을 복지분야에 투입할 예정이다. SOS복지 기동대 운영과 더불어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가 도입되며 노인,여성,청소년,장애인을 위한 복지공간 종합복지파크를 건립하고,시립추모공원이 추진되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예정이다. 복지분야에서 시가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대부분 시책사업이 작년에 이어 연장선상에서 확대되거나 성과를 앞두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해 복지시설 관련 인허가 과정에서 발생한 주민 반발 등 민원해소 부분에 시의 조정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문화ㆍ생활체육 분야시는 올해 '문화도시 양산'의 토대를 만들어 가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준비하고 있다.
우선 지역전통 문화에 대한 지원이 눈에 띈다. 가야진용신제와 농청장원 놀이 전수관을 추진하고,신기ㆍ북정 고분군 공원화,임경대 유적지 복원정비사업,우불산성 및 삼호리 고분 정비사업 등 굵직굵직한 사업이 계획 중이다. 이 가운데 농청장원 놀이 전수관 건립을 위한 예산이 지난 당초예산 심의과정에서 삭감 당한 것이 사업 추진 여부를 불투명하게 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고향의 봄' 조성사업은 올해 6월 실시설계 및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이원수 선생의 친일 논란이 사업 추진의 최대 걸림돌로 집행부의 고민을 낳고 있다. 물금 국민체육센터 건립,하수종말처리장 체육공원화 계획은 지난해에 이어 정상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청 직장팀 창단 계획은 대학팀 창단과 특기생 선발지원,학교 운동부 육성 지원 등과 더불어 지역 체육문화를 한 단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지만 단기적인 성과에 치중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문화 분야에 남은 숙제는 경쟁력있는 지역축제 개발에 시민 공감대가 형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시가 지역축제의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발굴과 육성이 체계를 잡지 못한 채 시설 투자에 집중되고 있다는 것 역시 문화도시 양산의 과제로 남아 있다.
■ 교육경쟁력 분야내년 교육분야의 최대 화두는 '교육특구 지정'이 될 전망이다. 올해 말 시가 추진하고 있는 '과학인재양성특구'는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양산 교육문제 해결에 새로운 해결점을 제시한다는 기대를 낳고 있다.김양수 국회의원의 특구 지정 제안과 적극적인 지원 약속에 힘입어 특구 지정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하지만 특구 지정을 통한 교육경쟁력 강화가 곧 교육문제 해결이라는 등식으로 성립될 지 여부는 특구 지정에 따른 세부 프로그램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이 우선조건이라는 지적이다. 이미 교육특구가 교육문제 해결의 만능이 아니라는 반발 기류가 조성되고 있어 교육문제 해소라는 큰 틀 안에서 특구문제가 논의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한편 시는 올해 당초예산에서 삭감된 시 장학재단 설립 추진을 다시 시도한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지만 시의회가 장학재단 설립을 기업 출연금을 통해 추진한다는 방침에 대해 특혜 시비 등의 우려를 표시하면서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올해 장학재단 설립 여부도 관심의 대상이다.
■ 교통 분야교육문제와 더불어 교통문제는 양산의 고질적인 문제로 남아 있다. 시는 광역도로망 구축을 위해 국도 7호선과 35호선 우회도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35호선 시가지구간 확장사업과 지방도 60호선과 69호선 사업의 정상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지하철 연장에 따른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지하철 2호선 연장사업이 당초보다 지연된 가운데 2호선 신기~북정 구간 추가 연장 및 1호선 노포~신도시 연장을 추진할 협의체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로망 확충 사업이 대부분 부산시,부산교통공단,토공 등 거대기관의 사업 계획과 맞물려 있어 시의 의지와 달리 영대교 확장 공사,지하철 연장 사업 등의 경우처럼 지연되거나 구체적인 성과를 남기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남아 있다. 거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시의 실행력 강화가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 도시환경 분야새로운 도시경쟁력으로 평가받고 있는 도시환경에 대한 정비 및 보존은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시는 도시환경 정비와 하수관거 사업 등 환경분야에 모두 716억원을 투입할 전망이다. 이미 실시한 음식물 재활용 정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친환경적인 쓰레기 처리 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양산을 가로지르는 양산천 일대에 대한 정비 계획을 예정대로 실시하고,양산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기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밝히고 있다. 시 녹지공간 확충을 위한 공원 조성사업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천성산 생태공원과 웅상읍 명곡생활공원,대운산 자연휴양림 조성,웅상 용당지역 생태 숲 조성 등 다양한 공원화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천성산 생태공원 조성에 대한 예산 삭감과 환경단체의 반발 등의 사례에서 확인되듯 추진 과정에서 시민 공감대 형성과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 차이 해소가 과제로 남아 있다.
■ 행정혁신 분야행정혁신 선도자치단체로 경남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만큼 '혁신'에 대한 시의 의지는 어느 때보다 높다. 시는 이번 기회를 계기로 삼아 시민에게 희망과 감동을 주는 시민 중심의 행정을 펼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문제는 '혁신'에 대한 공직사회의 온도차이다. 혁신의 대상이기도 한 공직사회 내부에서 아직 혁신에 대한 뚜렷한 방향과 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방적인 혁신 추진은 곧 '구조조정'일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는 가운데 시민들에게 체감되지 않는 혁신 추진은 힘을 잃고 표류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일단 행정혁신에 대한 시의 의지가 높은 만큼 시행되지 않은 사업에 대한 단편적인 평가는 유보되어야 한다는 지적이지만 시의 혁신의지 만큼 구체적인 성과를 기대하는 시민들의 바람도 크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