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김성희의 생활요가] 밸런스요가..
사회

[김성희의 생활요가] 밸런스요가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6/03/03 00:00 수정 2006.03.03 00:00

‘건강은 자각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해요. 건강은 노력하는 자에게만 주어지는 것입니다.

요가는 자기 자신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감지하고, 이러한 자기 각성에 따라 스스로가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아름답게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자기 수련법입니다. 피곤하고 게을러지는 순간, 스스로를 다스려 요가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랄께요!
* NAMASTE는 요가인의 인사로 ‘나는 당신을 경배합니다’란 뜻.

▶서서하는 반 활자세

몸전체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아사나로 허리를 부드럽게 하고 어깨와 가슴을 펴주며 다리를 아름답게 한다. 여성들이 이 자세를 많이 하면 몸매가 예뻐진다.

①곧게 선 상태에서 오른손은 오른쪽 발목을 가볍게 잡고 왼손은 왼쪽 무릎을 받치면서 천천히 오른쪽 다리를 엉덩이 뒤로 올린다. 연이어 왼손은 무릎에서 떼어 앞으로 쭉 내민다.

②오른손은 오른쪽 발목을 잡고 위로 당기듯이 하여 상체를 숙이며 균형을 잡는다. 어깨 결림, 휘어진 척추, 엉덩이 군살제거에 좋다. 모든 자세의 첫 단계에는 숨은 깊이 들이 마시며 들어가고 자세 완성 후 천천히 내쉰다. 좌우교대로 30초간 유지한다.

▶등 뒤로 깍지 끼기

어깨는 우리 인체에서 가장 움직이는 범위가 큰 관절이다. 이 아사나는 평소에 어깨 관절 근육을 부드럽게 유지할 수 있는 동작이다.

① 두 다리를 엉덩이 너비로 벌리고 무릎을 구부린다. 등 뒤로 깍지를 끼고 양 손바닥을 가능한 가깝게 붙인다.

②상체를 앞으로 구부리면서 깍지 낀 손을 머리 너머 바닥을 향해 넘겨준다. 머리가 무릎 사이로 들어갈 듯 숙이며 깊은 심호흡을 3회 실시한 후 허리를 곧게 펴면서 바로 선다. 3회 실시한다.

대한사회교육원 요기니 양산지부 김성희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