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유연한 골반을 위한 요가 / 복부 비틀기 자세..
사회

유연한 골반을 위한 요가 / 복부 비틀기 자세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6/03/10 00:00 수정 2006.03.10 00:00

나마스떼!  김성희입니다.

지난 한 주 잘 보내셨나요? 삶 속에서 긴장은 짧게 하고 이완은 길게 하는 것이 장수의 비결이라고 합니다. 혹시 긴장된 한 주를 보낸 건 아니세요?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자기가 긴장상태에 놓여있는데도 이완하는 방법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완되어지는 방법은 몸과 마음에 필요 이상의 힘이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것을 빼내는 것입니다.

요가의 동작 후에도 편안한 자세로 누워서 손가락 하나 발가락 하나의 모든 힘을 빼고 기분 좋고 고요해지며 마음을 가라앉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

그럼 김성희의 생활요가, 시작하겠습니다!  

* NAMASTE는 요가인의 인사로 ‘나는 당신을 경배합니다’란 뜻.

▶유연한 골반을 위한 요가
옆구리의 근육을 자극해 골반을 유연하게 하는 아사나이다.

① 다리로 앉은 자세에서 상체는 오른 쪽을 향하며 왼쪽 다리를 뒤로 접어 올려 왼손으로 왼발을 잡아당긴다. 이 때 얼굴은 오른 쪽 정면을 향한다.
② 왼발을 왼 팔꿈치에 걸치고 팔은 머리 뒤로 깍지를 낀다. 옆구리를 왼 쪽으로 쭉 밀어준다. 골반, 옆구리가 다 당기는 느낌이 올 때까지 밀어준다.
20초간 자세를 유지한 후 방향을 바꿔 4회 반복한다.

▶복부 비틀기 자세
좌우하복부에 강한 자극을 가함으로써 간장과 신장기능을 활성화하는데 효과적이다. 좌우로 내장을 비틀기 때문에 내장의 지방의 제거하며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위장의 기능을 강화시킨다.

①무릎을 꿇고 앉은 상태에서 왼쪽 바닥으로 엉덩이를 내리고 오른발을 왼쪽 허벅지 바깥에 놓는다.
②왼손으로 오른쪽 무릎을 잡고 오른손은 등 너머 바닥에 댄 상태로 들이 마쉴 때 척추를 길게 하고 내쉴 때 허리를 등 뒤로 비틀어 준다. 20~30초간 자세를 유지한 후 방향을 바꿔가며 4회 실시한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