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우리 보건소, 어떤 일을 할까요?..
사회

우리 보건소, 어떤 일을 할까요?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6/04/07 00:00 수정 2006.04.07 00:00
다양한 의료서비스로 시민건강도모에 앞장

보건소는 수요자 중심의 보건의료 전달체계를 구축하고 시민 건강을 보장하는 공공의료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양산시 보건소는 지난해 경상남도 주관 행정서비스 품질평가 보건 분야 1위와 질병관리본부 주관 전염병관리사업 종합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2005년 보건소의 주요성과를 알아보자면.
지난 한 해 보건소는 시민 건강생활 기반 구축 활동으로 금연클리닉을 통한 금연성공 사례가 662건이며, 16개소 500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노인체조교실 운영, 보건소 건강 증진실을 통한 운동처방 및 지도 11,500명 등이 있다.

그리고 찾아가는 방문보건의료 서비스를 실시해 1,085명의 취약 계층자에 대한 방문 진료가 이뤄졌으며 한방순회 무료 진료도 1,69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의료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8,344건의 국가 암 조기검진, 44명의 암 환자에 대한 의료비 지원, 712명의 희귀ㆍ난치성질환 환자 의료비 지원 등이 이뤄졌고 임산부 및 육아 건강교실의 운영으로 지난해 총 902명의 주부들이 참석한 것으로 집계됐다.        
 
▶보건소 시민들의 건강도모를 위해 어떤 일을 하나요.
보건소는 매년 찾아가는 보건의료 서비스로 취약계층 3,500명을 대상으로 방문 진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65세 이상의 노약자들에게 유행성 독감을 무료 접종하고 있다.

시민 건강생활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금연ㆍ절주ㆍ영양개선ㆍ운동ㆍ구강보건 사업 등의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으며 전염병을 근절하고 의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연중 방역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의ㆍ약업소 384개소를 대상으로 점검반을 운영하여 무면허 의료 행위 및 무자격자 의약품 판매 행위, 부정ㆍ불량 의약품 유통행위 근절을 위한 대대적인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취약계층의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무료 암 검진 및 진료비 지원, 고혈압ㆍ당뇨교과 서예, 만들기, 요가 등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저 출산을 막기 위한 출산장려시책으로 불임부부지원, 산모ㆍ신생아 도우미 지원, 산전검사 및 철분제를 공급하고 있다.
 
▶올해의 주요업무 계획은 어떤 것이 있을까.
올해의 주요업무로는 국가필수예방접종 확대 시범사업으로 선정되어 관내 만 0~12세 소아를 대상으로 접종대상 전염병 11종에 대한 접종이 전액 무료로 이뤄질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전국에서 3곳의 보건소가 선정되었는데 예방접종률 향상에 따른 전염병 관리 능력의 향상과 수요 잠재층에 대한 접종률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의료취약지역 보건의료기관의 협소하고 열악한 시설 개선으로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올해 원동보건지소를 이전 신축하며, 화제보건진료소를 2007년까지 증ㆍ개축 할 계획이다.  지난해 사업들은 올해도 진행되며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으로는 전립선 비대증 및 요실금 검사, 치매검진을 계획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50대 이상 남성의 전립선질환과 여성의 요실금 유병률이 각각 42.3%, 40%이므로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다"며 "치매 또한 건망증으로 오인하여 무심하기 쉬운데 빠른 조기 치료가 중요하기에 실시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