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영양 만점 현미쇠고기죽
사회

영양 만점 현미쇠고기죽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06/04/28 00:00 수정 2006.04.28 00:00

아기는 태어날 때 엄마 뱃속에서 철분과 칼슘을 가지고 태어난다.

하지만 이것은 서서히 소모되기 때문에 음식으로 보충해 주지 않으면 빈혈이 생기고 신체발육도 저하된다. 특히 6개월 정도가 되면 이가 나기 시작하므로 칼슘의 보충이 더욱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 시기부터는 철분과 칼슘을 많이 함유한 식품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이유식을 만들어 줘야 한다.

철분과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는 육류의 살코기부분, 흰살생선, 조개류, 두부, 달걀노른자, 익힌 채소 등을 권장한다. 철분과 칼슘은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먹이면 흡수에 더 많은 도움이 된다.

▶이유 포인트
현미는 비타민을 비롯한 칼슘, 철분, 인 등의 여러 영양소가 함유되어 과학적, 영양학적으로 거의 아기에게 완벽한 식품이다. 또한 쇠고기도 6개월부터 자칫 부족 되기 쉬운 철분섭취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유식 만드는 방법

재료 : 불린 쌀 10g, 불린 현미 5g, 간 쇠고기 20g, 배추 10g, 양파즙 1/2작은술, 배즙 1/2작은술, 참기름, 깨소금, 육수 2컵 

만드는 법 : 먼저 불린 쌀과 현미를 살짝 갈고 배추는 손질해서 데쳐 다진다. 간 쇠고기는 양파 즙, 배 즙, 참기름, 깨소금으로 간을 한 후 볶다가 익으면 간 쌀과 현미를 넣고 끓인다. 마지막으로 다진 배추를 넣어 끓인 뒤 참기름, 깨소금을 넣는다.영양사 김혜연 (보건소)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