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차, 무허가 컨테이너 건물 등 방치 / 관련기관 협의 통한 관리 등 대책 마련해야
지난달 29일 개통한 극동아파트 앞 지하차도와 이어지는 신도시 1단계지역 동원로얄듀크 아파트 뒤편 도로. 이곳에는 현재 수십여 대의 대형차량들이 주차돼 있고, 온갖 잡동사니와 인테리어 업체들이 설치한 10여개의 무허가 컨테이너 건물 등이 그대로 방치돼 있어 도심 속 대형 창고가 돼 버린 모습이다. 그렇지만 관계 당국은 단속 방법이 없다며 뚜렷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 이 도로는 동면에서 물금으로 이어지는 도로의 일부로 극동아파트 앞 지하차도를 빠져 나와 양산천을 건너는 교량과 연결되는 중간 지역이다. 하지만 내년 5월로 예정된 교량 완공시기에 앞서 지하차도가 먼저 개통되면서 이 도로는 통제된 채 교량 방향이 막혀있는 상태다.문제는 이러한 도로 상태를 악용해 불법 주차와 무허가 컨테이너 건물 등의 방치가 이뤄지고 있는 것.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해당 지역의 대형차량 주·정차 문제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면서도 “해당 지역이 주·정차 금지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아 단속은 어렵다”고 밝혔다. 신도시 지역의 도로 및 기반시설물의 경우 토지공사에서 시로 이관되지 않으면 관리책임이 토지공사에 있기 때문에 시는 사실상 손을 쓸 수가 없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이 도로는 단속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셈이다. 무허가 컨테이너 건물을 방치하고 있는 한 인테리어 업체 관계자는 “보관할 곳이 마땅치 않아 그 곳에 컨테이너 건물을 방치중이지만 철거 요구가 있으면 즉시 철거할 것이다”며 “불법이라는 것을 알지만 아직까지 시에서 철거하라는 지시가 없었다”고 말했다.이처럼 관계 당국의 외면 속에 인적이 드문 이 도로는 야간에 청소년 탈선 장소로 이용될 소지가 높다는 지적이 이는 등 또 다른 문제점도 노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도로가 교량과 지하차도를 연결해 제 구실을 하기 위해서는 양산천을 가로지르는 교량이 완공되는 내년 5월이 지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처럼 단속의 사각지대에 놓인 채 도심 속 거대 창고로 1년의 기간 동안 더 방치되기 전에 이 도로에 대한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등 뚜렷한 대책마련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